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사의 과제와 전망

저작시기 2009.04 | 등록일 2009.12.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현대사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논의

목차

서론

본론
1. 한국근대사의 과제
1)친일파 청산
2)일본의 역사왜곡

2. 한국현대사의 과제
1)남북분단
2)5.18광주민주화 운동
3)동북공정

결론(한국현대사의 전망)

본문내용

서론
일본의 패망은 식민지배 동안 분열되어있던 지주와 소작인, 일본인 자본가와 한국인 노동자, 친일 세력과 민족해방 세력 등은 균열이 폭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한반도에 들어온 미국과 소련의 치열한 각축은 이런 상황을 더욱 극대화시켰다.
이런 국내외적인 분열의 결과, 1948년 한반도는 분단이라는 상황을 맞게 된다. 이후 해방정국 속에서도 각 정치세력들은 갈등과 분열을 거듭하여 크게 세 갈래로 나뉘었다. 이 중 친일파를 비롯한 지주와 자본가 등 일제 강점기 기득권층이 결집한 우파는 미군정과 결탁하여 민중의 요구를 대변하는 좌파세력을 무너뜨렸다. 이런 정치 갈등으로 말미암아 해방정국에서도 많은 사건들이 일어난다. 이후 분단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까지 치닫게 되고, 한국전쟁마저 발발한다.
또한 전쟁이 끝나고 이승만 정부가 들어서고 이들은 자신들의 장기집권을 꾀하며 온갖 정치적 부정과 탄압을 일삼는다. 이로 인해 4.19항쟁이 발생한다. 이후 5.16쿠데타로 박정희가 정권을 잡고, 독재정치가 시작된다. 이때부터 반독재투쟁이 시작된다. 그리고 또 다른 쿠데타 , 새로운 정부, 똑같은 아니 더 가혹한 정치와 5.18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 등이 이어진다.
이렇게 간단하게 지난 역사를 되돌아보니 씁쓸함만 감도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 그리고 이렇게 이어지고 있는 이 역사를 ‘현대사’라 명명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 뿐이다.

본론
앞서 간략히 설명했지만 현대사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말하기 전에, ‘현대’의 시대구분이 필요할 것 같다. 쉽게 말해 현대는 근대 이후의 사회를 말한다. 그러나 이 개념이 한국사회의 시대구분에 있어서는 참 난해하다.
현재, 근현대의 시대구분은, 근대사는 조선 후부터 일제시대 까지 그리고 현대사는 일제시대 후부터 오늘날까지로 정의한다. 그러나 ‘근대’는 외세에서 극복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인데, 한국은 외세극복 후 남북이 분단되고 전쟁까지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