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사의 법적책무과 직업윤리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2.12 | 최종수정일 2014.12.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건축사의 법적책무와 직업윤리에 관한 리포트

목차

1) 건축사 제도에 대하여
2) 건축사 법
3) 건축사의 책임
4) 건축사의 직업 윤리
-참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건축설계를 전문으로하는 사람을 일컬어 건축가, 혹은 건축사라고 부른다. 건축가는 작가적 성격이 강한 의미이고 건축사는 전문자격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는 경향이 크다. 건축사는 건축가가 될 수 있지만, 건축가가 건축사가 되기위해서는 자격 요건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과제의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는 자격을 갖춘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건축사의 책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1. 건축사 제도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건축사’란 국가로부터 전문자격을 인정받은 전문가로서 건축주의 의뢰를 받아 해당 건축물을 구성하고 이상적인 건축계획안 및 설계 도서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건축사의 의미를 법률적으로 살펴보면 건물의 설계 및 공사 감리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기술자로서 국토해양부가 시행하는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축사는 공공의 안전과 이익을 담보하기 위해 정해진 법적 테두리 안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자유롭게 활동하는 전문직업인이라 할 수 있다.
건축사의 업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건축가는 건축주의 의뢰에 따라 새로운 건축물을 구상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한다. 또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건축설계업무를 수행하고 건축설계와 관련된 각종 인허가 등의 행정업무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시공이 제대로 이루지고 있는지 관리·감독 하는 공사 감리 업무, 공사의 계약 및 지도감독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특히 갈수록 복잡화 되는 현대사회에서 건축과 관련한 이해당사자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전문인으로서 활동한다.

참고 자료

<건축설계실무 핸드북>
<네이버 백과사전>
<대한건축사협회 (http://www.kir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