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북아경제공동연합체

저작시기 2009.11 | 등록일 2009.1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북아경제공동연합체

목차

1. 서론

2. 동북아의 지역주의와 경제 공동체의 성격

3. 동북아의 통합운송망 발전과 철의 실크로드

4. 동북아 에너지 협력 현황과 전망

4.1 동북아의 에너지 수요현황과 전망

4.2 동북아 가스전 개발사업 현황
1)이르쿠르크 프로젝트
2)사할린 프로젝트
3)사하 프로젝트

4.3 시베리아, 극동지역 석유 파이프라인 건설

4.4 동북아 전력송전망 연계

5. 동북아 IT 공동체 구축과 동북아 환경협력

5.1 동북아 IT산업의 전략적 제휴와 IT공동체

5.2 동북아 환경협력과 환경 레짐의 제도화

6. 동북아경제공동체로 나아가길 (경쟁과 협력의 이중성을 넘어)

본문내용

1. 서 론
지금의 세계는 상호 배타적, 모순적인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잘나타내고 있는것이 세계화현상이며, 또하나는 역내 국가간 협력을 극대화하려는 지역주의라 할수 있다.
이러한 추세는 거부할수 없는 세계적 흐름이다. 한중일은 Asean+3 정상회의를 통한 경제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를 통한 FTA창설을 추진중이며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어느 하나의 국가에 의해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님이 확실하다.
우리도 이러한 흐름의 이해하고 앞서 나아가야 한다.

2. 동북아 지역주의와 경제 공동체의 성격
동북아에서 이러한 지역통합의 논의가 추진되고 있는 배경은 동북아의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와 지역협력의 필요성의 공감대 확산이다. 첫째로 초국가적인 문제들이 발생함으로써 국가들의 연대필요성이다. 둘째 국가간 상호의존 관계의 심화와 관리의 필요성으로 인해 국제적 협력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공동체를 대표하는 유럽과 미국에 대응할수 있는 한축을 동북아에서 만들자는 인식의 확대이다.
하지만 이를 이룩하기 위한 문제점들 또한 많다. 먼저 일본의 과거나 문제와 한국,중국,러시아와 일본의 영토대립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는 지역적 경제 공동체를 이룩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개방적 지역주의를 넘어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들이 지역적 경제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장애물이 될수 있지만 긍정적 요소들 또한 많이 있다 동북아에서 제도족 차원의 지역협력이 부재한 가운데에서도 비공식적 네트워크와 시장의 힘에 의존한 경제통합이 진전되고 있다는 사실은 이를 반증해 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볼때 동북아 경제 협력은 일단 장기간에 걸쳐 FTA체결과 같이 역내 국가간 무역및 투자를 활성화하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

3. 동북아의 통합 운송망 발전과 철의 실크로드

세계경제의 특징은 세계화, 통합과정의 가속화, 승객과 화물의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