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몰입의 즐거움

저작시기 2008.09 | 등록일 2009.1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몰입의 즐거움이란 책을 읽고 감상문 쓴 리포트입니다.
열심히 써서 좋은 점수 받았어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몰입의 즐거움은 우리가 진정 느낄 수 있는 행복의 척도를 심리적 무아경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은 감정, 목표, 정신이 일치됨으로 성취될 수가 있는데 그 구체적인 단계로 목표가 분명할 때, 피드백의 효과가 빠를 때, 쉽지도 않지만 버겁지도 않은 과제를 극복할 때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우리가 흔히 체험하는 행복감은 어떠한 상태에 이를 때 얻어지기 때문에 그 유효한 감정적 여운은 그리 오래가지 않게 된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몰입 중에는 행복을 느낄 수 없지만 몰입 후에는 진정한 행복을 느끼게 되고 훨씬 지속적이라 지적한다. 이는 사람들이 정작 일을 하고 있을 때는 그 일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지만 돌이켜 보면 그 때가 좋았다고 회상하는 경우가 해당되는 것이 아닐까 한다. 몰입하는 상태에서는 즐거운 감정과 그렇지 못한 감정의 대립으로 혼란스럽다가도 지속되는 몰입 활동으로 점차 그 상황의 어려움과 고통도 즐길 줄 아는 마음의 여유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는 아마 누구나 경험했을 텐데, 스스로 그것이 몰입인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을 것이라 여겨진다.
몰입은 과제와 능력이 정교차할 때 경험하는 환경이 주는 영감도 중요하며, 혼자보다는 타인과 교감할 때 더욱 증폭될 수 있다는 특징을 보여준다고 한다. 그러한 의미에 있어서 시간 운영은 몰입의 강도를 증가 시키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변수 중에 하나이다. 미하이는 삶의 시간 배분 형식을 동료와 함께 하는 생산 활동과 가족과 더불어 하는 유지활동, 혼자만의 고독을 즐기거나 친구들과 단란한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은 여가 활동으로 구분하여 보았다. 이 부분에 있어 우리가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하루하루의 시간들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활동으로 나누었다는 데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반복적인 생활들로 가득 찬 일상들을 한 차원 높여 바라보기 보다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활동으로 제시하여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