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9.12.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행복론을 간략하게 요약

목차

Ⅰ. 글을 시작하며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Ⅲ. 글을 마치며

- 내가 느끼는 행복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글을 시작하며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 중 행복을 이야기하는 생명체는 인간 밖에 없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을 추구하고, 또한 그 행복을 인생의 최대 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삶을 영위하다보면 자신이 행복한지 불행한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사실, 행복에 대해 직접적인 정의를 내리지 않는 이상 자신이 행복한지 불행한지를 구분 짓기가 매우 힘들다.
“행복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쉽게 대답 할 수 있는 사람은 찾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이 무어라 정의 내릴 수는 없지만 행복감을 느끼고 또 표현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행복”이란 일정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이 공감대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실질적인 행복감을 느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거의 철학자들이 내린 “행복”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 나의 소견이다. 물론, 행복감을 느끼는데 이론은 필요 없지만 우리는 알게 모르게 과거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다시 말해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행복의 공감대는 과거에서 비롯되었으므로 과거에 내려진 행복의 정의를 먼저 살펴봄이 현대의 행복의 정의를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정의를 내리는 것이 좀더 행복의 본질에 가까이 간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과거 여러 철학자들 중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을 내세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보다 정확한 행복의 정의를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을 얘기하자면 먼저 그가 말하는 선(善)의 의미에 대해 알아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선이란, 그것 때문에 다른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의술에 있어서는 건강이, 병법에 있어서는 승리가, 건축에 있어서는 집이, 그 밖의 경우에는 각각 다른 것이…. 그러니까 모든 행위나 선택에 있어서의 목적이 바로 선이라는 뜻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러한 선 때문에 그 밖의 일들을 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에 목적이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행동을 통하여 달성해야 할 선(善)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