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평가 찬반논란

저작시기 2009.12 | 등록일 2009.12.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원평가 찬반논란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을 서술하였으며
또한 자신의 입장에 대해 정리하였다.

목차

교원평가 찬반 논란
1. 찬성 측 입장
2. 반대 측 입장
3. 나의 입장(대안)

본문내용

1. 찬성 측 입장
① 수업의 질(수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② 동료교사, 교감, 교장, 학생, 학부모에 의한 정당하고 합리적인 평가이다.
③ 교사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당하게 전문성을 인정받고 교사의 권위를 세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④ 현직 교사와 미래에 교사가 될 사람들의 전체적인 질을 높일 수 있다.

2. 반대 측 입장
① 현행 근무평정과 교원평가 사이의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② 1일 공개 수업 형태를 주요한 평가 방법으로 채택하고 있다. 매년 수만 명의 교사들이 공개수업을 해왔지만, 수업의 질이 높아졌다는 증거는 없다.
③ 현재의 시안은 능력개발필요교원(부적격교원)을 제대로 가려 낼 수 없다. 정부가 내건 필터링 대상은 교수능력 결함자가 아닌 도덕적 결함자 이기 때문이다.

3. 나의 입장(대안)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은 찬성이다. 교육도 엄연히 서비스업이다. 학생을 고객에 비유한다면, 고객에게 물어보고 평가 받아야 한다.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맘에 드는지 안 드는지, 맘에 안 드는 점이나 부족한 점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언제나 물어보고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식당의 음식이 맛이 없고 주인이 불친절 하다면 망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우리 교육계는 고객에 대한 피드백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