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랑케사학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랑케사학의 의의와 김상기선생의 작품속에의 랑케사학의 모습..한계점.등

목차

랑케 사학과 한국 근대사학의 성립
문헌고증사학
동빈 김상기 [金庠基, 1901~1977]
1. 생애
2. 『동학과 동학란』(1947)
4. 평가와 한계점

본문내용

9세기 말 이래 한국 사회는 크게 두 가지 시대적 과제를 안고 있었다. 그것은 이미 해체과정을 밟고 있었던 봉건적 사회체제를 타파하고 새로이 근대사회, 근대민족국가를 수립하는 일과 자본주의 열강의 제국주의침략, 특히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침략으로부터 민족의 독립을 유지하는 일이었다. 한국의 근대 역사학은 이러한 시대적 조건, 역사적 현실 위에서 성립․ 발달하였다.
일제시대 한국의 역사학계에는 세 흐름이 있었다. 먼저 정통적인 역사학의 입장을 계승한 역사가는 역사서술의 기술적인 면에서 소박하였으나, 역사의 밑바닥에 강렬한 민족정신의 흐름을 의식하고, 그러한 정신 위에서 전 역사를 체계화하려는 민족주의사학이다. 두 번째로 식민정책 하에서 역사학을 수업한 일부 역사가는 랑케류의 사풍(史風)을 밑바닥에 깔았으나 개별적인 역사사실에 대한 문헌고증을 위주로 하는 문헌고증사학이다. 끝으로 사회사상의 격동 속에서 등장하게 되는 역사학은 주로 사회과학을 전공한 학도에 의해서 제기되었는데, 여기서는 일정한 역사관에 의해서 전 역사를 체계적으로 계통 지으려는 사학경제사학이 있다.

문헌고증사학

문헌고증사학은 개별적인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순수 학술활동을 목표로 삼아 한국사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려 하였다. 식민지시기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학자들이 중심이 된 문헌고증사학은, 랑케 사학의 기반 위에서 철저한 고증주의를 표방하는 일본 학계의 관학(官學) 아카데미즘을 도입하여 그들의 역사연구 방법론으로 삼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