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동]동동(동동)고려가요 동동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가요 동동에 관한 고찰
- 각기 다른 해석과 감상
- 발표자의 견해

목차

Ⅰ. 서언
Ⅱ. 본문
1. 일반적 고찰
2. ‘動動’ 제작 연대
3. ‘動動’의 배경 설화
4. 동동의 원문과 해석
5. 작품 감상
6. 어학적 해석
7. ‘動動’을 보는 이설
1) 종교적 서정요라 보는 경우
2) 군악으로 불리었을 경우
8. 우리들의 생각
Ⅲ. 결어

본문내용

악학궤범 권 5에 가사의 전편이 수록되어 전하는 동동은 송도체(頌禱體)의 가요이며,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조정에서 ‘아박(牙拍)’과 함께 불린 고려가요의 하나이다. 내용은 남녀 간의 연정을 노래한 것이며, 중종 때 이르러 〈정읍사〉와 함께 음사라 하여 폐지되고 ‘신제악장(新制樂章)’으로 대치되었다.
형식은 전편 13연으로 매 연은 4구로 되어있다. 첫째 연은 서사로 시작되어 다음 12연은 정월부터 12월까지 달거리노래로 배열되어 있다.
노래 명칭은 후렴구 ‘아으 動動다리’의 動動을 딴 것임이 확실하다. ‘동동’의 뜻에 대하여서는 〈성호사설〉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보인다.

動動者 今唱優口作鼓聲 而爲舞節者也 動動猶鼕鼕也(성호사설4권)

즉, 動動은 북소리를 모방한 ‘鼕鼕 ’, 즉 ‘둥둥’으로 볼 수도 있고 ,남녀가 어울리어 둥실둥실 노니는 모습을 희화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



Ⅲ. 결어
분연체형식과 후렴구 사용 등에서 고려가요 동동은, 고려시대 민속연구의 귀중한 자료로 최초의 달거리 노래이며 민요풍으로 시어의 구사가 뛰어나며 현실적으로 맺어질 수 없는 사랑의 비극성을 내포한 서정시이다. 또한 남녀의 이별을 제재로 하여 계절의 변화에 따라 임에 대한 그리움을 애절하게 노래하고 있다. 이러한 임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각 연마다 계절의 세시풍속 속에서 녹아나 있다. 그러나 일관된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뿐더러 주제의 통일 또한 없어 한 작가의 일관된 정서표출이라 보기 어려우며 1연에서 임금에 대한 송도의 성격이 짙은 것은 속요가 속악정재로 ...

참고 자료

▪ 김광순 외, ⌜고려가요․악장연구⌟, 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7.
▪ 박병채, ⌜새로 고친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반도출판사, 1994.
▪ 이성주, ⌜고려시대의 가요⌟, 민속원, 1998.
▪ 김명준, ⌜고려속요 집성⌟, 다운샘, 2002.
▪ 조연숙, ⌜고려속요 연구⌟, 국학자료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