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황진이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9.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황진이와 영화 속 황진이 비교

목차

Ⅰ.역사적 인물 황진이
Ⅱ.황진이 줄거리 (영화)
Ⅲ.영화에서 엿본 황진이

본문내용

Ⅰ.역사적 인물 황진이

황진이가 실존 인물임은 분명하지만, 당시에 천대받는 기생이라는 신분적 한계 때문에 정사에 기록되지 못했고, 후세에 그 작품이나 관련 기록마저 많이 사라진 상태이다. 그나마 우리에게 남아있는 것은 시조 몇 수와 황진이 지기들의 기록의 일부,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야사가 전부이다. 특히 황진이의 출생, 기생이 된 경위 같은 것의 주장이 분분하기 때문에 이곳에는 사람들이 황진이에 대해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에 관해 언급하겠다.

황진이(1520?-1560?,개성)

황진이는 조선 중종 때 개성(송악)의 기생이었다. 그러나 그녀의 정확한 생존연대는 알 길이 없다. 다만 그녀가 1520년대에 나서 1560년대쯤에 죽었을 것이라는 것만, 황진이와 사귄 사람들의 일화로부터 추측할 수 있다.
황진이 어머니는 진현금이란 아전의 딸로서 그다지 미인은 아니었다고 한다. 어느날 빨래터에서 빨래를 하는데 마침 지나가던 황진사의 아들과 서로 반하였다. 둘은 정을 통하였지만 결혼은 할 수 없는 사이였다. 이후 진현금은 딸을 낳았는데, 바로 황진이다.

세월이 지날수록 황진이의 거침없는 성격과 미모는 돋보이기 시작했다. 황진이가 15세 되던해의 일화이다.황진이가 글을 읽고 있는데 지나가던 상여가 황진이의 문 앞에서 움직이지 않았다. 황진이를 사모하다가 상사병으로 죽은 동네 총각의 상여였던 것이다.황진이가 소복을 입고 밖으로 나가 자기 치마를 벗어 관을 덮어주며 슬프게 곡을 하였더니 그때서야 상여가 움직였다. 사람들은 이일로 인하여 그녀가 기생이 되었다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