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일 낭만주의와 문학,동화,대표작가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1.24 | 최종수정일 2014.10.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일낭만주의를 대표하는 문학 작가중 동화에 초점을 맞추어
낭만주의의 전반적 소개와(전기,후기를 나누어)
대표작가들의 특성과 대표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 낭만주의에 대한 이해
(1) 낭만주의의 발생배경
(2) 독일 낭만주의 동화의 특성

Ⅱ. 본론 - 대표적 독일 낭만주의 작가, 작가별 동화작품 분석

(1) 전기 낭만주의 작가
① 티크의 작품

(2) 후기 낭만주의 작가
① 샤미소의 작품
② 에.테.아 호프만의 작품
③ 그림형제의 작품

Ⅲ. 결론 및 느낀점

Ⅳ. 출처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낭만주의에 대한 이해

낭만주의를 상징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푸른 꽃`이 있다. 이것은 무한한 것을 추구하는 형이상학적 노력이나 미지의 것에 대한 동경과 사랑을 의미한다. 꿈, 환상, 기적, 초감각적인 세계, 자연, 이국문화, 어린아이의 세계, 죽음, 신화, 방랑과 여행, 중세 등 현실사회와 구분이 되는 다른 세계에 대한 동경이 낭만주의의 특징이다. 이러한 사조는 왜 생겨났으며 낭만주의 문학, 동화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1) 낭만주의의 발생배경
18세기후기, 프랑스에서는 오랜 봉건 왕조에 대항한 시민 혁명이 일어났다. 5년 동안 계속된 이 혁명이 마침내 성공하고, 유럽은 물론 전 세계의 정신사를 뒤흔들어 놓는 계기가 되었다.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사상이 시민의 의식을 변혁시켜 시민사회를 탄생시키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곧바로 이어진 로베스피에르의 공포정치는 왕정 못지않은 독단이었고, 이는 합리와 이성을 최고의 가치로 존중하던 계몽주의 사상에 심각한 회의를 품게 만들었다. 그 정신적 좌절 속에서 합리적 이성을 넘어선 인간의 본질적 성향을 돌아보게 되었으며, 여기서 싹튼 것이 바로 낭만주의였다.
낭만주의는 이렇게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문학 사조라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낭만주의란 세계나 현실을 이성으로 규정하지 않고 오히려 인간의 이성으로는 결코 인식할 수 없는 신비하고 수수께끼 같은 존재로 규정하는 정신적 움직임을 일컫는다. 독일에서 제일 처음 시작하여 전세계로 파급되었고, 과거 어느 사조보다도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리고 낭만주의는 독일적인 특징을 가장 많이 구비하고 있으며 동시에 근대예술의 특색을 가장 잘 나나태고 있다. 낭만주의자들은 프랑스혁명의 부정적인 결과와 점증하는 산업화 그리고 이윤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의 화산 등으로 인해 만족할 수 없게 된 현실에 등을 돌리고 시간적으로는 과거(중세, 고대, 신화 등)를, 공간적으로는 머나먼 이국 (가보지 않은나라, 전설과 동화 속의 나라)을 동경하며 고유한 환상세계를 구축하였다.

참고 자료

◉독일문학사 - 프리츠 마르티니 지음. 문화사
◉낭만파 - 하인리히 하이네 지음. 한길사
◉작품중심의 독일 문학사 - 만프레트 마이 지음. 동국대학교 출판부
◉독일문학사 - 원광대학교 출판국
◉독일명작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