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견하는 즐거움 - 리처드 파인만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9.1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서세미나 - 김경희 교수님 수업

[발견하는 즐거움]을 읽고 썼습니다. 인터넷 자료는 참고하지 않았어요~

성적은 A+받았는데, 이건 발표를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였다고 생각이 드네요.

목차

1. 파인만 관련 영화 ‘Infinity`(인피티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2. 파인만의 대략적인 생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3. 파인만의 성장배경 및 그의 삶의 태도에 관하여 다른 생각들을 들어보자.
4. 현대 사회에서 과학 문화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토의하기.

본문내용

리처드 파인만의 삶은 그의 아버지로부터 받았던 남다른 교육 이야기, 권위와 명예를 따르지 않았던 삶, 평생 자유로운 사고와 낙천적인 성격의 과학자라는 이야기가 보편적이다. 다른 과학자들보다 뛰어난 머리를 갖고 있었던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만든 이론 가운데 가장 정확한 이론이라는 ‘양자전기역학(QED)’이론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고, 끊임없는 과학에 대해 보여준 그의 열정, 권위 있는 사람 앞에서도 할말 다하는 거침없고 솔직한 모습은 그가 세상을 뜬지 10여 년이 훨씬 지난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두루 사랑을 받는 과학자로 남기에 충분한 이유가 된다.
파인만의 일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그의 아버지의 교육방식은 정말로 산 교육이었다. 하나를 가르쳐도 어떤 정의를 가르쳐주고 암기하기를 바라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파인만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스스로 깨달을 수 있게 하였다. 아버지는 어린 파인만을 데리고 함께 산책을 하면서 그런 교육을 했다. 한창 질문이 많을 나이 때의 아이를 가르칠 때에 특히 조심해야할 것이 쏟아지는 아이의 질문을 귀찮아서 건성으로 답한다거나 무시하는 행동은 아이의 창의력을 닫아버린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