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기림 시론 연구 - 지성과 이미지, 전체주의와 과학성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김기림 시론을 소논문 형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현대문명의 비판, 기교주의 비판, 전체시론, 과학으로서의 시론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지성과 이미지 중시의 시론
1. ‘언어의 발견’과 현대문명의 비판
(1) 언어의 발견
(2) 현대문명의 비판
2. 이미지즘 시론

Ⅲ. 전체주의와 과학성 지향의 시론
1. 기교주의 비판과 전체시론
(1) 전체시론
(2) 기교주의 논쟁
2. 과학으로서의 시학

Ⅳ.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Ⅰ. 서 론

김기림은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와 이론의 대표자로 시작(詩作)활동을 병행하며 자신의 시론을 확립했던 시인이자 비평가이다. 영미 주지주의 문학 이론을 자신의 관점에서 수용하고 그것을 토대로 시창작과 비평 활동을 펼쳤다. 김기림의 시론을 통해 우리는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의 이론적 토대를 찾을 수 있다. 그가 시단에 등장하기 이전인 1920년대만 해도 서구문학과 그 이론의 도입이 피상적 차원에 머물러 있었는데 비해 김기림, 최재서, 이양하 등이 활동했던 1930년대에는 영미문학 이론이 체계적이고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깊이 있게 탐구되었다. 한국 시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은 1930년대에 이르러 비로소 이론적 토대와 역사적 근거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김기림의 비평 활동은 그가 첫 번째 일본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조선일보 기자로 근무하면서 활동했던 1930~35년도까지와 1936년 다시 도일하여 동북제대에서 영문학을 전공하면서 한 활동기간, 그리고 8·15해방부터 그가 납북될 때까지의 활동기간 등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의 시론은 1930년대 초반에는 이미지즘적인 것이었다가 1930년대 중반에는 점차 기교주의를 비판하며 시대성과 가치의식을 결합한 주지주의적 경향으로 나타나 전체시론을 확립하고 1940년 이후에는 과학적 시학을 주된 특징으로 한다.
기존 연구들은 김기림 시론에서 각 시기별 특징을 중시해 왔다. 또한 김기림이 영향 받은 외국 이론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김기림이 한국시에 도입한 모더니즘을 T. E. 흄에 의해 제시된 불연속적 세계관과 E. 파운드의 이미지즘, 엘리엇의 영향을 받은 신고전주의로 분류하고 서구 모더니즘 가운데 주로 영미주지주의 계열의 “이지적 모더니즘”을 나름대로 변용, 수용하였다고 평가하는 비교문학적 차원의 연구 또한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들은 김기림 시론의 구체적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고 정리하고 있어 그의 시론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지만 김기림 시론 전체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변화, 발전하고 있는 지를 고찰하는 데에는 미흡한 면이 없지 않다. 이에 비하여 문혜원은 김

참고 자료

<기초 자료>
김기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