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형질분리

저작시기 2009.11 | 등록일 2009.11.17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구상에서 현재 재배되고 있는 주요작물들은 오랜기간에 걸쳐 인위적인 육종에 의해 개량된 것으로써 수량이나 기타 작물학적인 형질에 있어서 상당한 수준에 도달해 있다.그러나 최근에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병․충 저항성 및 환경적응성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품종의 개발이 절실하다.
현재까지 식물의 육종은 주로 재배종에 결핍되어 있는 내병충성, 내환경성등의 유용한 형질들을 근연이나 원연간의 식물로부터 도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교잡에 의한 후대선발이나 돌연변이 선발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인공교잡에 의한 품종개량은 성적화합(sexual compatablility)인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하므로 유용한 유전형질의 도입에 많은 장애가 되고 있다.또한 돌연변이를 이용할때는 인위적이건 우연 발생적이건 간에 목적하는 유용형질을 지닌 개체를 선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원형질체배양 및 융합 사례
3. 원형질체분리
4. 원형질체배양
5. 원형질체융합
6. 원형질체이용
7. 결론

본문내용

원형질체분리의 목적은 많은수의 생존력을 지닌 원형질체를 언제나 일정하게 분리하는데 있으며, 분리방법으로는 기계적인 방법과 효소적인 방법으로 대별할 수 있다.
기계적인 방법은효소가 개발되기전에 원형질체분리를 위해 처음 사용된방법이다.
저농도 용액을 이용한 원형질분리유도(preplasmolysis)에 의해 세포벽과 원형질막을 분리시킨후 칼을 이용하여 잘게자름(slicing)으로써 세포벽을 제가하는 방법으로 찌꺼기가 많이 생기고 원형질체의 획득량이 적어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효소적인 방법은 1960년 cocking에 의하여 곰팡이의 일종인 Myrothecium verrucaria로부터 추출된 cellulase를 이용하여 토마토유묘의 근단세포로부터 원형질체와 액포를 분리한 이래 현재 모든 원형질체분리를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