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트겐슈타인

저작시기 2009.05 | 등록일 2009.1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춘천교대 이종훈 교수님 교양 수업 현대사회와 윤리 시간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①모더니즘

②비트겐슈타인의 전기사상

③비트겐슈타인의 후기사상

본문내용

②비트겐슈타인의 전기사상
비트겐슈타인 자신은 <논리철학논고> 서문에서 자신의 저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철학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우리 언어의 논리를 오해하기 때문에 철학적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의 의미는 다음처럼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하여튼 말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하게 말하고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선 침묵을 지켜야만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의 목적은 사유에 한계를 긋는 것이다. 혹은 사유가 아니라면, 사유의 표현에 한계를 긋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유의 한계를 긋기 위해서는 우리는 한계의 양 측면을 사유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우리는 사유될 수 없는 것을 사유해야만 한다. 한계가 그어질 수 있는 것은 오직 언어 안에서만 가능하다. 한계의 다른 부분은 단지 무의미일 것이다.”
서문에서 비트겐슈타인은 <논리철학논고>의 목적이 사유의 표현, 즉 언어에 한계를 긋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한계, 즉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영역과 단지 무의미한, 또는 침묵해야만 하는 영역을 구분 짓는 것이 바로 철학의 목적이다. 이렇게 한계가 그어지면 철학적 문제들이란 우리 언어의 논리에 대한 오해로부터 비롯되는 사이비 문제에 지나지 않게 된다.
철학적 문제들이 언어의 논리에 대한 오해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면, 우리 언어의 논리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는 경우 더 이상 철학적 문제들은 제기되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비트겐슈타인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