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S리테일의 물류혁신사례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GS리테일의 물류혁신사례를 그림을 이용해 설명
GS리테일 물류 5단계, GS리테일에 대한 기본적 기업 분석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GS리테일 회사소개
가. GS리테일 연혁
나. GS리테일 가치체계
다. GS리테일 사업 분야
1) GS25
2) GS슈퍼마켓
3) GS마트
4) GS스퀘어 백화점

2. GS리테일의 물류혁신사례
가. GS리테일만의 물류혁신
1) 배송 scheduling 시스템
2) 미, 오출 보상제도
3) 발주~입고 24시간 내 완료
4) Back-hauling System
5) 재고관리 시스템(WMS)

Ⅲ. 결론

본문내용

1)배송 scheduling 시스템
전국의 700여 개 점포에 상품을 매일 배송 하는 GS리테일의 물류서비스는 사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시되고 있다. GS리테일은 이미 97년 물류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배송 scheduling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인공위성을 활용한 배송추적 프로그램을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GS리테일이 자체 개발한 배송 scheduling 시스템은 수도권에 위치한 5백여 개의 점포 위치를 경도와 위도를 기준으로 좌표 화하여 몇 개의 섹터로 구분한 다음 점포간 거리·이동시간·하역시간 등을 산출하여 최적의 배송루트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이 내용과 적재율을 고려해 최적의 배송 코스를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GS리테일은 배송 scheduling 시스템을 통해 배송능력을 넘는 발주량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점포에서 주문한 물량이 차량 한대로는 부족할 경우 즉 적재율이 100%를 넘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이때에는 미리 배송스케줄링 시스템을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하여 임시차량을 배정하여 이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2) 미. 오출 보상제도
GS리테일이 GS25 가맹점을 대상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운영 중인 미. 오출 보상제도는 회사의 물류관리 수준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점포가 발주한 상품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거나 점포에서 발주한 상품이 아닌 다른 상품이 배송된 경우 가맹점포의 판매기회 손실을 물류센터가 보상해주는 제도다. 또 점포와 사전에 약속한 도착 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도 물류센터는 패널티를 부담해야 한다.
이는 점포의 추가 인력운영에 대한 부담을 물류센터가 가맹점에 제공하는 것으로 30분 늦을 때마다 5천원의 보상금을 점포에 지불해야 한다.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는 물류부문이 점포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것은 고도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과 운영능력을 갖췄다는 GS리테일의 자신감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