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 마케팅

저작시기 2009.11 | 등록일 2009.11.10 | 최종수정일 2016.09.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과
포스트모던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설명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 Post + Modern +ism)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Ⅲ. 포스트모던 마케팅(Post Modern Marketing)
Ⅳ. 포스트모던 마케팅 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반(反)합리주의
이성적 합리성은 근세인에게 요구되었던 사고와 행동의 전형이다. 인간으로 하여금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기만을 요구하는 것은 부당한 속박에 지나지 않으므로 포스트모던 시대의 인간은 결코 합리성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주장한다.
- 상대적 인식론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보편타당한 지식을 추구하는 지적 탐구활동의 기초란 없으며, 따라서 모든 인식활동은 인식자의 주관에 따른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불변의 실재와 그것에 대한 합리적 인식은 허구라는 것이다.
- 탈정전화(脫正典化)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특정 생활양식을 정전에 부합하는 고급문화로 규정하여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오히려 사고방식의 차이, 생활방식의 차이를 권유한다. 차이의 인정과 존중이야말로 포스트 모던적 사고방식이다.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이 주장하는 것은 다양한 생활양식이 혼재하는 문화적 다원주의이다.
- 유희적 행복감의 향유
포스트모던 사회의 대중은 주체적 자아의 확립, 보편적 진리의 습득, 고급문화의 입문 등의 문제로 긴장하거나 갈등할 필요가 없다. 가상실재로 엮여져 있는 세상사를 총체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며, 역사 또한 의미의 끝없는 유희장소로서 텍스트에 지나지 않으므로 포스트모던 사회의 대중들은 총체성이이나 역사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없다. 포스트모던 사상가에 의하면 사람은 자신과 자기 주변에 대한 실험적, 유희적, 감성적 접근태도를 갖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 역사적, 도덕적 중압감에서 벗어나 유희적 행복감을 향유하는 것이 자연현상과 인간의 본질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삶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Ⅲ. 포스트모던 마케팅(Post Modern Marketing)
지난 40여년 이상 마케팅 계를 지배해 온 대표적인 금언으로 “고객은 왕이다”, “고객은 항상 옳다”를 들 수 있다. 현대의 수많은 기업들은 고객만족을 마케팅의 성공 비결로 강조하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경쟁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그로인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기업들이 너도나도 자신들의 비위를 맞추려 애쓴다는 것을 알고 있는 고객들은 더욱더 영악해지고 만족을 모르고 까다로워져 간다. 수많은 기업들이 손해까지 감수하며 고객의 마음을 잡으려 하지만, 자꾸만 높아져 가는 고객의 니즈 때문에 곤혹스러워하기도 한다. 고객 지상주의로 인한 함정에 빠진 것이다. 그렇기에 지금의 시장은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요구한다. 고객 지상주의라는 모던 마케팅 패러다임으로는 새로운 시대의 새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으며 이제는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포스트모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Ⅳ. 포스트모던 마케팅 전략
1.트릭(Trickery) - 고객의 소비 심리를 교묘하게 역이용하며 애를 태우는 전략
- 광고와 언론을 통해 변해가는 소비자의 패션 `감각`을 조작하여 사람들이 옷장에 옷들이 넘쳐나는 데도 새 옷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