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어 교육 CLT및 발음교육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1.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

목차

1) CLT
2) 발음 지도

본문내용

1) CLT


#What’s CLT?


“교육은 공부하고 싶은 마음과 흥미를 북돋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등에 진 나귀를 기르는 꼴이 되어버린다.”
– 몽테뉴

의사소통적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은 의사소통적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과 의미-기능적 접근법(Notional-Function Approach)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 교수법은 언어습득은 후천적인 경험과 습관형성에 의한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Brumfit & Johnson(1979)에 의해서 제시된 교수법이다. 이들은 외국어교육의 목적은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이며, 언어 사용자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이 모든 학습의 일차적인 목표이며, 의미를 만들고 대화하는 전략을 주요학습 사항으로 생각하고 있다.

CLT 교수법은 교사가 직접적으로 수업을 하고 가르치고 교사가 교재와 소재를 선택하고 전적으로 교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 등 다른 교수법과는 다르게 학생들이 능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선택의 자유가 보장된다. 화자는 말하고 싶은 내용을 선택할 자유와 의무가 있고 그것을 말하기 위해 어떤 언어형식을 취할지를 선택할 자유와 의무가 있다. 또한 진술한 선택을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안에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 현실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가 이 교수법의 최종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중국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선택이 학습자에게 주어져야만 한다.

물론 이론상으로는 말할 사람이 소재를 고르고 그에 따라 말할 방향을 결정하고 말할 방법을 결정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아주 적절한 방법인 듯 하다. 우리가 대화를 함에 있어서도 말할 사람들이 알아서 소재를 이끌어내고 자신의 방법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기 때문이다.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CLT


CLT는 학생의 필요에 의해서 구성되었기 때문에 동기를 유발하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이 점은 새로운 맹점을 낳게 된다. 학생들은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에서만 흥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본질주의와 항존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학생들의 실생활과는 깊게 관련이 없지만 의사소통에 있어서 꼭 필요한 내용이 간과되기 쉽다. 또, 학습자의 요구에 의해 학습되는 내용은 너무 쉽거나, 아는 내용을 반복하는 것으로 그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