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멸균과 소독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멸균과 소독의 차이와 그 종류와 설명.

목차

소독의 정의
멸균의 정의
습열(moist heat)멸균
기계적 방법
초음파
* 자연적 소독법
[화학적 소독법](소독약)

본문내용

멸균과 소독의 차이

소독의 정의

병원성 미생물만을 주로 사멸 또는 제거시키는 것
물체의 표면 또는 그 내부에 있는 병원균을 죽여 전파력 또는 감염력을 없애는 것, 즉 안전
한 상태로 하는 조작을 말한다. 인간에 대해 유해한 미생물(병원성 균)은 죽이되 유해하지
않은 균(비 병원성)은 남아 있어도 무방한 상태를 말한다.

멸균의 정의

병원균, 비병원균, 포자(아포, spore) 등 모든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조작 멸균 후는 완전한 무균 상태


멸균과 소독의 차이는 조작 후 포자((아포, spore), 또는 이를 형성하는 세균의 유무에 그 차이가 있다.

소각법

-화염에 직접 태움.
-소독법 중에서 가장 완전한 방법
-소각은 재활용이 필요 없는 1회용 오염물체들을 처리하는 데 효과적

재활용이 필요 없는 1회용 오염물체들을 처리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감염 환자에게서 나온 붕대, 주사기, 그리고 쓰레기처리를 위해 병원에서 소각로를 사용하는 것은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소각소독을 할 때는 완전연소가 될 수 있도록 만든 소각 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염멸균법

가장 확실하고 신속한 멸균법
alcohol lamp의 불꽃 속에서 가열하여 멸균하는 방법
백금이, 백금선, 실험기구 멸균에 사용.
(백금이나 백금 선은 불꽃의 외염에 45~50도 각도로 넣고 전체가 붉게 변할 때 가열)

균이 다량 부착되어 있는 기구를 화염 멸균할 때는 균체가 붙어 있는 채 급격히 강한 불꽃에 넣으면 균체가 주위로 튀어버리므로 대단히 위험하다. 이따는 미리 phenol(3-5%)또는cresol(3-5%) 등의 소독액속에서 거의 균체를 떨어뜨린 다음 불꽃 속에 넣어 멸균하면 안전하다.

화염멸균법이나 소각소독법은 표면에 붙어 있는 미생물을 직접 화염에 접촉시킴으로써 태워 죽이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