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고대사] 에게문명

저작시기 2007.04 | 등록일 2009.10.31 | 최종수정일 2021.02.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에게문명)
1) 크레타문명(미노아문명)
2) 미케네 문명

3. 결론 (트로이 문명)

본문내용

1. 서론

에게문명은 크레타 섬, 키클라데스 제도, 그리스 본토의 남부, 소아시아 서해안의 트로이 등 광범위한 지역에 걸치는데, 크레타로 대표되는 남방계의 도서 문화와 미케네로 대표되는 북방계의 본토 문화로 나눠진다.
선진 사회인 오리엔트 문화권과 해상 교통을 통해 직접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유럽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일찍이 개화되어 고도의 문명이 성립되었다. 에게 문명의 세계는 과수 재배와 해상 교역을 생활의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것이었으며,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도 오리엔트와 그리스, 즉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그 존재는 19세기 중엽까지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독일의 고고학자 H.슐리만에 의한 트로이, 미케네의 발굴과 영국의 고고학자 A.J.에번스에 의한 크레타 섬의 크노소스의 발굴 등에 의하여 차차 명확하게 되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BC2000년 경부터 크레타 문명이 동지중해 해역의 주도자가 되었고, 이어서 미케네 문명이 전 지역을 통일하게 되었다. 미케네 문명은 철기를 가지고 남하한 그리스인인 도리아 인에게 멸망하였으며, 이 후 폴리스 중심의 그리스 문명이 나오게 된다.

2. 본론 (에게문명)

1) 크레타문명(미노아문명)

BC 2000년경에 아마도 중부 유럽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되는 민족이동의 여파를 받아 초기 청동기문명이 붕괴되고, 에게해 주변의 세계는 크레타섬을 중심으로 하는 중기 청동기시대로 들어간다. 크레타섬은 동(東)지중해의 중앙에 위치하여 일찍부터 오리엔트세계, 특히 이집트와의 교류가 있었다. 또한 다른 섬들보다 훨씬 면적이 넓은 데다 평야가 많은 점 등으로 조직적인 문명 성립에 필요한 조건을 구비하였다.
처음에는 동부와 중부에 각각 독립적인 세력이 분립되어 있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