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자궁근종 레포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10.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자궁근종 레포트

목차

1. 자궁근종(子宮筋腫, myoma of uterus)
2. 종류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진단
5. 치료 및 간호

복강경하 자궁적출술(TLH)
1) 복강경 수술이란?
2) 자궁절제술의 종류와 방법
3) 환자가 알아야 할 치료경과
4) 시술의 후유증 내지 합병증
5) 수술 전 간호
6) 수술 후 주의사항
7) 퇴원 후 주의사항
8) 복강경을 이용한 자궁적출술의 장점

- 약 물-

본문내용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서 발생하는 종양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 질환으로 주로 30~45세에서 호발하며 가임여성 5명 중 1명 꼴로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
증상
과다월경, 월경 곤란증, 부정 성기 출혈, 대하, 불임, 빈혈 등이 주 증상이다.
원인
호르몬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
근종 절제술이나 자궁 절제술을 하며 비교적 예후가 좋지만 악성 종양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질환으로서 일반적으로 근종 또는 평활근종이라고 불린다. 여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연령에서나 발생하며 주로 30~45세에서 많이 발생한다. 임신 가능한 연령대에서 최소한 다섯명 중 한명꼴로 자궁근종이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되고, 특히 기혼여성의 경우 40~50%가 넘을 정도로 흔하며 40대 이상 여성들의 절반 가까이에서 무증상의 섬유종이 발견되며 섬유종은 단독으로 또는 다발적으로 흔히 발생한다. 그러나 폐경기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며 근종의 크기가 축소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반면에 임신 중에는 흔히 섬유종의 크기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최근 들어 미혼여성이 늘고 혼인 시기가 지연됨에 따라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과 젊은 여성들의 자궁근종 발생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2. 종류
자궁근종은 발생부위에 따라서 자궁외층으로부터 "장막하근종 → 근층내근종 → 점막하근종"으로 구분된다.

1) 점막하 근종 (Submucous myoma)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 발생한 것으로 자궁근종의 약 5%에 해당한다.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고 자궁내막 소파술 때 부딪치는 느낌을 감지 할 수 있다. 근종의 3가지 종유 중에서 육종변성의 위험이 많다. 어떤 형태는 경을 이루면서 자라나 자궁경부나 질 내로 이탈되기도 한다. 이러한 육경을 가진 점막하 근종의 표면은 괴사, 출혈, 감염이 되기 쉽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