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레이브 하트에 나타난 역사의 허구성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브레이브하트 영화를 보고 감상문을 체계적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감상에서 그치지 않고 역사의 눈으로 바라보고 역사의 허구성을
짚어냈습니다.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영화속으로
1) 역사에서 영화로
2) 영화 제작
3) 영화 소개

Ⅲ. 역사의 진실성과 영화의 허구성
1) 영웅 윌리엄 월레스와 폭군 에드워드 1세
2) 브레이브하트에서 그려진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3) 헐리우드식 영화

Ⅳ. 끝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역사의 진실성과 영화의 허구성
1) 영웅 윌리엄 월레스와 폭군 에드워드 1세
먼저, 윌리엄 월레스는 주인공답게 용맹스럽고, 패기 넘치는 청년으로 그려진다. 영웅담을 담은 할리우드 영화가 그러하듯이 윌리엄 월레스의 영웅적인 면모를 강조하다보니 인간적인 면모가 많이 드러나지 않았다. 그의 눈빛에는 흔들림이 없으며, 오직 자유를 외치고 있다. 또한, 수적으로나, 무기, 기술에서도 밀렸을 잉글랜드와의 스털링전투에서도, 그가 내세운 전략대로 움직이니 짜 맞춘 듯한 스코틀랜드의 승리가 이어졌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영화 중간 중간 윌리엄 월레스가 곤경에 처하거나, 고뇌하며, 또한 실수하는 장면을 좀 더 사실성 있게 삽입했으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왜냐하면 윌리엄 월레스 그는 마음만 먹으면 뭐든 할 수 있는 신, 영웅이기 이전에 하나의 인간이기 때문이다.

영화 속 윌리엄역사 속 윌리엄 덧붙여, 영화는 잉글랜드 왕실과 스코틀랜드 민중의 저항 그리고 스코틀랜드 귀족 내부의 분열을 다루고 있다. 영화에서 윌리엄 월레스는 스코틀랜드 민중들을 화합하게 만들고, 민중의 리더로 활약하게 된다. 그는 마치 우리나라 조선후기 민중봉기, (예를 들어, 홍경래의 난과 같은) 민중의 대표로 나서고 있다. 여기서 역사 속의 윌리엄 월레스를 살펴보아야한다. 역사 속 윌리엄 월레스는 중류지주의 아들이었고, 수준 높은 교육을 받아 당시 3개 국어를 구사했다. 옆에 보이는 천민의 모습처럼 과연 역사 속 윌리엄 월레스도 같은 모습이었을까, 그를 민중의 대표라 말할 수 있는가? (왼쪽 상단에 윌리엄 월레스의 초상화를 첨부하였다.) 보는 사람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영화 속 윌리엄과 역사 속 윌리엄의 분위기가 무척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역사 속 윌리엄에게는 영화 속 윌리엄의 천민의 모습과는 다른 귀족풍의 기사 느낌이 난다. 물론 영화가 역사를 조금 과장하고, 재밌게 부풀려 긴장감을 더하는 것은 사실이다. 약간의 허구가 관객들을 더 사로잡을 수 있을 테니까. 하지만 영화 속 과장된 영웅보다 역사 속 윌리엄이 더 위대해 보인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네이버 홍성진 영화해설
이야기 영국사 - 김현수 지음
스코틀랜드 - 제이미 그랜트 지음
스코틀랜드 역사이야기 - 월터 스콧 지음
대중문화와 일상, 그리고 민족 정체성 - 팀 에덴서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