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복으로 인한 신체 손상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서론 - 의복이란 무엇인가

Ⅱ본론 - 의복에 의한 인체 손상
1. 의복압에 의한 손상
2. 의복과 인체의 마찰에 의한 손상

Ⅲ결론 - 조사를 마치며 ...

본문내용

의복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의복이라 하면 그냥 단순히 몸 위에 껴입는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의복은 그렇게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 것이 아니다.
의복은 제 2의 피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 인체와 가장 밀접한 환경이다.
의복은 생체적 보호, 개성의 표현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과는 뗄레야 뗄수 없는 존재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러한 의복이 우리인체에 손상을 입히기도 한다.
옷과 신체의 마찰로 인한 정전기라던가 어린아이들에게 흔히 일어날 수 있는 피부염의 일종인 아토피 증상과 같은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복은 인간의 제 2의 피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인간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거기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따라서 지금부터 의복으로 인하여 어떠한 인체손상을 입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의복에 의한 인체손상
1. 의복압에 의한 손상
의복중량 의복형태, 착의 방법에 따라 인체에 가해지는 힘으로써 일반적으로 의복압은 허리, 엉덩이, 가슴 등의 부위에 주로 가해지는데, 신체는 앞과 뒤에서 가해지는 압력보다 좌우에서 가해지는 압력이 더 강하고 팔과 다리 특히 다리가 몸통에 비해 압력에 더 강하다. 인체 부위에 대한 적절한 압력은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 나가는데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약간의 압박은 인체 방호와 운동 효과 면에서도 유리하다. 그러나 강하게 조여지는 코르셋이나 허리띠 등의 경우처럼 과도한 압박은 골격을 변형 시키고 폐기능 장해, 혈액순환 장해, 내장의 변형, 변위 및 기능 장해 등의 문제점을 초래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