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네트워크 계층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9.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3, 4계층

목차

네트워크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Transport Layer(전송계층)

본문내용

네트워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은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능을 이용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통신망을 이루어 시스템 사이의 투과 적인(transparent) 데이터 전송을 하는 기능을 갖는다. 즉, 네트워크 계층에 중계 기능을 구현하고 통신하는 응용 프로세스가 존재하는 개방 시스템간의 지점간 통신로를 상위 계층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한다.
네트워크층의 프로토콜은 많이 존재하나 그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중요한 프로토콜은 CCITT 권장 X.25 패킷 교환 DTE/DCE 인터페이스의 패킷 레벨 프로토콜이다.
그럼 패킷 교환망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도록 하자.
스테이션 중심으로 생각해보면 최대 길이 이상의 메시지는 작은 단위로 쪼개서 한 번에 한 개씩 전송되는데, 이 경우 데이터 단위를 패킷이라고 한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분야에서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일정한 길이로 잘라서 각각의 송수신 주소를 지정하여 패킷으로 다루는 방식을 패킷 교환방식이라 한다. 패킷 교환망의 특징은 고신뢰성, 고품질, 패킷 멀티 플렉싱, 다른 기종 단말간의 통신, 정보량에 따른 요금 체계라고 할 수 있겠다.
네트워크계층에서는 통신을 하고자 하는 노드들 간의 접속을 설정, 유지, 종료하며 주소지정, 통신 경로선정 등의 일을 수행한다. 데이터 패킷을 노드에서부터 다른 노드로 전달하고 노드들 간의 연결이 붕괴되었는가 점검하고 만약 붕괴되었으면 복구시키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 계층부터는 물리계층과 데이터링크계층의 두 하위 계층보다 비교적 소프트웨어적인 성격을 지니게 된다. 패킷 계층이라고도 하며 다음의 역할을 수행한다.
- 주소를 정하거나 논리적인 주소와 물리적인 주소를 번역한다.
- 네트워크 경로상의 모든 트래픽을 고려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 한다.
- 두 노드간의 논리적 연결을 수행하고 유지하며 접속지향 통신을 구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