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약물과 스포츠 정리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간과 마약 - 약물과 스포츠 정리

목차

■ 약물과 스포츠
◆ 대상약물
◆ 약물과 경기 기록
◆ 암페타민
◆ 에퍼드린
◆ 단백동화호르몬
◆ 이뇨제
◆ 마약
◆ 베타 차단제
◆ 자가수혈
◆ 기타 방법
◆ 역사
◆ 약물검사
◆ 약물검사절차
◆ 결론

본문내용

■ 약물과 스포츠
◆ 대상약물
☞ 1971년 5월 19일 IOC 의무위원회는 뭰헨에서 회의를 갖고 도핑약물 리스트를 발표했다. 그러나 비록 도핑리스트에는 들어 있지 않지만 문제가 될 수 있는 관련 약물들은 언제든지 포함 시킬 수 있다는 단서를 달고 있다.
☞ 고통이 없으므로 알지 못하는 사이에 더욱 심한 상처를 입게 된다.

◆ 약물과 경기 기록
☞ 1965년을 전후한 몇 년 간 경기력 증진을 목적으로 한 약물 남용으로 포르키 조사에 의하면 70여 명의 운동선수가 사망했다.

◆ 암페타민
☞ 그간 선수들이 즐겨 사용했고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켰던 약물은 강한 중추신경 흥분제인 암페타민류이다.
☞ 선수들은 공격성과 운동력을 돋우려고 흥분제인 암페타민을 경기때마다 복용시켜 미국의 여론을 들끓게 한 <멘데일사건>이 있다.
☞ AMA는 하버드 대학에 막대한 연구비를 지원하여 경기력에 미치는 암페타민의 영향을 연구토록 했다. 하버드팀은 조사대상 선수의 약 75%가 경기력에 증진을 가져왔으며 기록에선 1~4%가 상승했다는 것이다. 1~4%의 기록상승은 엄청난 것이다. 연구결과 54명의 선수 중 오직 3명만이 경기력 증진을 가져왔으며 다른 선수들에선 오히려 감소경향을 나타냈다고 했다.

◆ 에퍼드린
☞ 비록 분류상 교감신경 흥분제에 속하지만 암페타민과 유사한 작용을 한다.
☞ 우리나리에서는 에퍼드린 판매가 법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 글에 기제되어 있는 교수님의 연구 결과르 보면 우리나라 역시 일찍이 약물을 사용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