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폭풍의언덕] 폭풍의언덕 독후감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많은 시간 고민하며 다양한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하려 노력한 A+ 감상문입니다.

목차

1. 세계 10대 소설의 하나, 폭풍의 언덕

2. 작품 내용분석

3. 작품의 창작 및 구성

4. 작품에 드러나는 서정성과 낭만적 요소

5. 인간의 거친 욕망과 대자연의 서사시

6. 우리가 가야할 길

본문내용

1. 세계 10대 소설의 하나, 폭풍의 언덕

에밀리 브론테가 이 세상에 남긴 것은 단 한편의 소설과 완성되지 않은 단편적인 문장을 포함하는 193편의 시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이 얼마 되지 않는 작품으로 그녀의 이름은 세계 문학사의 거대한 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에밀리는 풍부한 인생 경험을 쌓은 사람도 아니고 해박한 3지식을 갖춘 여성도 아니다. 그런데 어찌해서 이와 같은 훌륭한 작품을 쓸 수 있었는지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어쨌든 그녀의 일생은 30년 6개월로 짧았고 그것도 거의 잉글랜드 북부의 벽촌에서 살게 되었으며 더욱이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 접촉이 거의 없었다고 할 만큼 외롭게 지냈다. 더구나 가족들과도 흉금을 털어놓고 이야기하는 일은 거의 없었으며, 고작 동생인 앤이 그녀의 둘도 없는 친구였다. 이렇듯 사람들과의 교제를 싫어하고 고독을 즐겼던 에밀리로서는 마음속으로도 사랑을 체험해 본 모습이 엿보이지 않는다. 그러한 에밀리에게 있어서 독서는 외부 세계로 향해서 열려진 단 하나의 창문이었는데 그 범위도 당시의 여성 일반의 수준으로 보아서 좁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결코 넓지도 않았던 것 같다. 언니 샬로트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읽을 만한 책으로서 밀턴, 셰익스피어, 고울드 스미드, 스콧, 바이런, 워즈워드, 사우디의 이름을 들고 있는데 에밀리의 문학적 소양도 대체로 그 정도의 것이 아니었는가 생각한다. 그 밖에 브뤼셀에 유학했을 때 독일어를 습득하고 호프만 등 독일 낭만파의 작품을 읽었던 듯하지만 어쨌든 그녀가 접했던 것은 그리스 로마 이래의 오랜 문학적 전통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찌해서 이렇듯 몸과 마음을 불태우는 격렬한 정념을 묘사할 수 있었으며 저렇듯 힘찬 형이상학적 인식을 이야기할 수 있었는지 참으로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