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릭슨의 정체감발달이론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Erik Erikson(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Erikson의 정체감발달 이론의 개요
1) Freud vs Erikson
2) 인성의 발달
① 생물학적 차원
② 사회적 차원
③ 개인적 차원
3) 청년기 발달과업과 부분위기
4) 심리적 유예기간
5) 자아정체감 형성
① 개별성
② 총체성
③ 계속성
6)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7) 자아정체감의 네 범주
① 자아감 성취
② 정체감 유예
③ 정체감 유실
④ 정체감 혼미
8) 다른 청년기이론이과의 비교
9) 평가
<참고> Marcia의 자아정체감의 네 범주에 관한 연구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6)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① 사춘기 동안의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 때문이다.
청년들은 급격한 신체변화로 인해 자의식이 강해지고, 성적 성숙으로 말미암아 신체 내부에서 여러 가지 충동들이 일어난다. 특히, 일찍이 경험해본 일이 없는 성적 충동은 청년들이 대처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사춘기는 성적 성숙이 현저하게 눈에 띄며, 2차 성징이 나타나 남성다운 체격이나 여성다운 체형을 갖추기 시작한다. 남자는 변성과 함께 가슴이 두꺼워지면서 어깨도 넓어지고, 여성의 경우는 골반이 넓어지면서 유방도 발육하고 자태도 풍만해지기 시작한다. 성기의 성숙과 함께 생리적 성욕이 강하게 나타나며 성에 대한 관심과 성적 충동이 높아지고, 여러 가지의 성적 행동을 알기 시작하면서 그와 같은 육체적 변화와 함께 감수성이 고조된다. 또한 구속이나 간섭을 싫어하며 반항적인 경향으로 치닫는 일이 많고 정서와 감정이 불안정해진다. 그러나 심신 양면으로 소년기에서 어른이 되는 과도기에 지나지 않으므로 심신 발달상 완성의 단계는 아니다.
사춘기 동안에 발달된 생리적, 내분비적 기능의 변화로 말미암아 본능적 욕구인 원초아가 강해진다. 이때 자아는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자아확장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필연적으로 자아정체감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② 청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도 옮겨가는 과도기로서, 청년은 어린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레빈(Kurt Lewin, 1948)은 청년들의 지위가 다수파나 소수파에 분명히 속하지 못하는 소수집단 구성원들과 유사하다고 가정하고 그들을 ‘주변인’이라고 불렀다.
신체적으로는 이미 성인으로 성장하였지만, 그들은 아직도 경제적, 정서적으로는 여전히 부모에게 의존한다. 사회는 그들에게 의젓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하면서도 사회 문제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제한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자신의 모호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없으며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어떻게 규정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 자료

유안진(2002).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장휘숙(1999). 청년심리학. 학지사
권이종(2001). 청소년교육개론 : 신세대의 이해와 지도. 교육과학사
정옥분(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김동배, 권중돈(200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