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론(구속경륜)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9.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기독론(구속경륜)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서 론

1. 창조와 타락, 그리고 심판과 후속조치

2. 하나님의 구속경륜

3. 아브라함의 제사 : 하나님의 구원 방식의 계시

4. 약속을 이루심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상을 구속하기로 작정하시고, 이 일을 이루기 위해 계시하시고, 준비하시고 역사하셨다. 우리는 이 작정을 계시하셨음을 하나님의 구속 경륜으로 이해한다. 하나님의 구원은 아담과 하와에게 약속되었지만, 그 구속 경륜은 아브라함에게 구체적으로 계시되었다. 세상의 구속주가 아브라함의 후손임과 구속 방식이 속죄 제사의 방식이라는 것이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구속경륜을 창조와 언약 파기로 인한 심판, 하나님의 구속 경륜, 아브라함의 제사를 통한 계시, 그리고 약속을 이루심의 순서로 요약하도록 하겠다.

1. 창조와 타락, 그리고 심판과 후속조치
하나님은 창조를 통해 그분의 나라를 이루시기 원하셨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람을 지으셨고 그들과 교제하고 함께 머물기를 원하셨다. 창조주 하나님은 피조물인 아담과 그 후손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로 한 약정을 체결하셨는데, 이 언약은 하나님의 계명을 생명의 법으로 여기고 지키며 살 때 성립하며 이것이 바로 아담과 하와에게 주신 ‘선악과 금지령’을 통해 나타났다. 이 약정을 통해 하나님이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그들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시기로 하셨다. 하나님은 백성의 하나님 되심을 만족하셨고 기뻐하셨다.
아담은 하나님께서 제사장, 왕과 선지자로서 주신 사명을 수행하며 하나님 앞에 살았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는 그들에게 금지된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것을 거부하였고, 약속대로 죽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하나님은 범죄한 그들을 심판하셨다. 이 심판의 결과로 아담의 거소인 땅은 저주 받았고 세상은 죄와 저주 아래 있는 놓이게 되었다. 또한 사람은 수고와 고통으로 삶을 이어가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심판의 후속 조치로 사람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셔서 그들의 생존을 보장해 주시는 한편, 그들을 낙원에서 추방하셔서 생명나무에 접근할 수 없도록 봉쇄하시고 육으로 육체의 생을 좇아 살게 하셨다. 즉시 죽는 것은 면하게 되었으나 사람에게 사망이 보편화되어 흙으로 돌아가게 되었으며 하나님의 저주가 동식물 뿐 아니라 전 창조에 미쳐 나타났다.
그러나 범죄한 인류를 향한 심판은 죽음과 멸절로의 집행이 아니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