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자동차산업과 일본의자동차산업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9.08.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1. 한국의자동차산업과 일본의자동차산업의 비교분석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2.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그에 따른 전망을 자세히 정리하였으며
각 종 문헌과 책, 관련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탐색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3. 결론 부분에 있어 제 자신이 본 한일 양국의 자동차 산업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소신있게 작성하였습니다.

4. 양국의 최대 자동차 새산 기업이라 할 수 있는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1) 한국자동차산업의 현황 및 전망
2) 일본자동차산업의 현황 및 전망


2. 본론

1) 도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기업형태
2) 도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경영방식비교



3. 결론

한일 양국의 자동차산업의 비교정리

본문내용

1. 서론

◎ 한국자동차산업의 현황 및 전망

▷ 한국의 자동차 산업

국내에 첫 자동차가 도입된 것은 1903년이다. 이는 고종황제가 즉위 40주년을 맞아 외국공관을 통해서 미국에서 생산된 ‘포드 A형 리무진’을 들여온 것이다. 한국에서 만든 최초의 자동차는 1957년 ‘시발’ 자동차이다.

〈 국산 자동차 산업 〉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일제 식민지 시대 전쟁준비를 위한 소비 억제정책으로 위축되었다가 해방 후 5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자동차산업이 시작되었다.
1950년 3월 정부는 자동차업계의 자구적 노력을 지원하고 자동차 부품공업의 육성을 위하여 상공부, 교통부, 국방부등 3부 공동으로 피스톤, 피스톤링, 피스톤핀, 브레이크 라이닝등 13개 품목을 국산 장려품으로 지정하여 군납하도록 하는 자동차부품공업 육성대책을 시도 하였다.
자동차산업 1세대인 최무성, 김창원, 하동환 등이 드럼통을 잘라 차체를 만들고 미군 지프의 엔진을 얹는 원시적인 방법으로 자동차를 만드는 등 재생자동차산업이 번창했다.
1955년 최무성이 미군이 쓰던 지프의 부품과 4기통엔진을 조립한 국산차 1호 ‘시발’을 생산하였는데, 1957년 광복 12주년 기념 산업박람회때 이 시발차를 출품하여 최우수 상품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대통령상을 받은 후 한달도 못되어 1억환 이상의 계약금이 들어와 이 돈으로 공장도 사고 시설도 제대로 갖추어서 양산 체제로 돌입했으며 전국에 택시로 공급했다.
1961년 5.16 쿠데타 직후 박정희 정권은 <자동차공업발전법>을 만들어 완성차 수입 금지, 국산화 정책, 수출 산업화 정책 등과 함께 자동차 산업을 활성화시켰다.
1962년 세워진 새나라자동차는 일본 닛산의 부품을 수입해 ‘새나라자동차’를 조립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새나라는 관세면제 등의 특혜를 받아 5.16 군사정권 초기 이른바 ‘4대 의혹사건’의 하나로 물의를 일으켰고, 수요 감소로 설립 다음해인 63년 5월 생산이 중단된 뒤 65년 이어 신진자동차가 설립되 새나라자동차를 인수했다.
신진자동차는 도요타와 기술제휴로 ‘코로나’를 선보였다. 60년대말에는 현대자동차가 미국 포드와 손잡고 ‘코티나’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위즈덤 하우스
한국 CEO의 경영연금술
- 평단문화사
일본적 경영-그 신화와 현실-
- 오다카 구니오
일본경제의 선택
-미쓰비시종합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