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리포트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8.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과목교수님이 왠만하면 리포트 A+ 주시는 교수님이 아니신데요
전 A+ 받았습니다.
믿고 쓰셔도 됩니다!

(단, 그래프는 저도 직접 그려서 낸거라,, 그냥 수요곡선 만 그리셔서 내시면 됩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음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 선후,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였던 국립박물관 무료관람에 대한 기사이다. 국립박물관 무료 개방에 따라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가 되었다. 수요, 공급의 법칙에 따라 봐도 공급의 가격이 싸면 수요가 많아지는 것처럼 국립박물관의 관람객 수 또한 그러한 법칙으로 관람객 수가 늘 것이라고 예측을 하였다.
다음은 관람료를 받기 전과 후의 관람객 수를 비교한 표이다
이 표를 보면 한가지 신기한 것이 있다. 모든 국립박물관이 무료관람을 시행하고 나서 관람객 수가 더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이는 베블렌 효과라 불리는 과시성 소비성향과도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베블렌 효과란, 신분제도가 사라진 현재는 누가 더 잘 살고, 신분이 높은지 구별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신분 상승 욕구가 강한 부유층은 비교적 쉬운 방법인 과소비를 통해서 "남들과 다르다"는 우월의식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베블렌 효과가 적용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가격이 상승할수록 선호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가격이 소비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된다. 즉, 국립박물관의 관람료가 무료로 전환하면서, 이러한 과시성소비 성향으로 인해 오히려 관람객 수가 줄어 든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과시성 소비성향이 그 원인이라고만 할 수 없지만, 가장 큰 요인은 과시성 소비성향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베블렌효과를 가장 잘 설명한 신문기사 내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