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뒤르켐)자살론, 사회분업론 요약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

목차

1. 서론

2. 비 사회학적 요인
-(1) 자살과 정신질환
-(2) 자살과 정상심리-인종과 유전
-(3) 자살과 우주적 요인
-(4) 모 방

3. 사회적 원인과 사회적 유형
-(1) 사회적 원인과 사회적 유형의 결정방법
-(2) 이기적 자살
-(3) 이기적 자살
-(4) 이타적 자살
-(5) 아노미성 자살
-(6) 제 자살 유형의 개인적 형태

4. 사회 현상으로서의 자살의 일반적 성격
-(1) 자살의 사회적 요소
-(2) 자살과 다른 사회적 제 현상과의 관계
-(3) 실제적 결과

※사회분업론
-(1)분업의 기능
-(2)동류성에 의한 기계적 연대
-(3)분업에 의한 유기적 연대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뒤르켐의 ‘자살론’은 그의 사회학적 방법론, 즉 사회학적 연구가 그 대상을 하나의 사물로서, 개인 밖에 외재하는 하나의 실체로서 규정하고 연구되어야 한다는 그의 논리 반영의 구체적 전개이다. 그는 첫머리에서 이제까지의 사회학의 일반론적 연구를 오류로 규정하고 명확한 정의와 한계를 가진 기능주의적 태도를 언급한다. 나아가 ‘인간의 자살’을 명확한 법칙에 따른 인과관계의 현상으로 파악하고 그 연구를 통해 그 시대의 유럽사회가 겪고 있었던 ‘부적응’현상에 대한 원인과 그 대응책에 관하여 시사하려는 듯 하다.
뒤르켐은 ‘자살’을 “피해자 자신이 일어날 결과를 알고서 행하는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동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결과로 발생하는 모든 죽음의 사례들”자살론(뒤르켐)p.37
이라고 정의한다. 모든 형태의 자살은 그 행동의 순간에 행위자가 그 결과를 알고 행동하는 공통된 특성을 지닌다는 사실에 그는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여기서 뒤르켐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러한 자살의 원인 가운데 개인이 아닌 집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는 1800년대 유럽 여러나라들의 자살률의 통계 제시와 사망률과 그것의 비교를 통해 각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는 자살률을 부각시킨다. 그리고 각 사회가 특정한 양의 자발적 죽음을 발생시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러한 자살의 ‘집단적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뒤르켐은 그의 연구를 세부분으로 구성한다. “첫째, 우리가 설명하고자 하는 현상은 명백히 사회적 외적 요인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사회적 요인의 성격” “정확하게 자살의 사회적 요소를 논의하고 자살의 집합적 경향, 다른 사회적 사실과의 관계, 집합적 경향에 대한 대응 수단”등이 이것이다.

2. 비 사회학적 요인

-(1) 자살과 정신질환

서론에서 자살을 사회 집단적 원인으로의 규명을 내세웠던 뒤르켐이 이러한 비 사회학적 요인(정신질환의 측면등)에서 자살의 원인탐구를 논지전개에 앞부분에 제시한 것은, 이러한 이전의 주장이나 경험에 앞서 선험적으로 생각되기 쉬운 생각들에 대한 반론을 가하여 자신의 주장에 타당성을 더하기 위함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선험적 주장들의 오류를 증명하며 자신의 방법론적 사회학 연구의 우위를 내세우려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