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의 갈래

저작시기 2009.07 | 등록일 2009.07.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문학에서의 갈래 어원

▶갈래의 분류 및 한국문학의 갈래 이론과 문제점
(1)시가․ 산문의 2갈래설
(2). 시가․ 가사․ 문필의 3갈래설
(3). 시 ․ 소설 ․ 수필의 3갈래설
(4) 시가 ․ 가사 ․ 소설 ․ 희곡의 4갈래설
(5) 서정 ․ 서사 ․ 극의 3갈래설
(6) 서정 ․ 교술 ․ 서사 ․ 희곡의 4갈래설
(7) 노래 문학 ․ 이야기 문학 ․ 놀이 문학 ․ 기타 문학의 4갈래설

▶한국문학 갈래의 결론

본문내용

▶문학에서의 갈래 어원

본래 생물학에서 사용하던 용어인 ‘장르’가 문학에 원용되면서 문학의 종류를 뜻하게 되었고 ‘장르’를 이르는 용어로써 문학에선 이를 ‘갈래’라 하였다.
종래, 문학의 종류를 뜻하는 우리말 용어로는 문체, 부문, 양식, 형태등이 쓰였었다.
그러나, 문체가 분류하던 방식은 한문학에서만 쓰여 오늘날의 문학 갈래론과는 맞지않고, 문체라는 용어는 오늘날에는 의미변화를 거쳐 ‘스타일’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또한 부문, 유형, 형태 용어들은 문학의 형식과 거의 유사한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의 종류를 뜻하는 용어로는 바람직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장르’보다는 ‘문학의 종류’란 개념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갈래’라는 고유어를 문학에서는 사용한다.

▶갈래의 분류 및 한국문학의 갈래 이론과 문제점

갈래는 유개념으로 쓰이는 큰 갈래와 종개념으로 쓰이는 작은 갈래가 있는데, 큰 갈래는 시대와 지역에 구애됨이 없이 공통되게 나타나는 것이고, 이와는 다르게 작은갈래는 시대와 지역의 영향을 받은 큰 갈래가 변형된 형태인것인데 이 구분을 혼동하고 인습관계에 따른다면 문학의 구조와 체계를 깊게 이해하려는 갈래론 자체의 의미는 사라지게 됨으로 두루 적용될수 있는 큰 갈래의 체계를 먼저 수립하고 국문학이 지닌 특수한 성질을 감안한 작은 갈래의 설정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제기된 국문학의 갈래론을 정리하고 그에따른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의 갈래」, 김문기『한국문학 연구 입문』지식산업사 198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