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문학, 민족문학, 아동문학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9.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7.1 세계문학 Weltliteratur
7.2 민족문학
7.3 아동문학

본문내용

세계문학이란 무엇인가?
세계문학이란 모든 나라의 민족문학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생각의 교환에 의해서 각 나라의 문학을 연관 짓고 또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고양시키는 문학을 의미한다. 공간적으로는 지구의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모든 문학, 시간적으로는 고대 원시인의 문학에서 지금 이 순간까지의 문학을 포함한다.
괴테는 1827년 자신의 드라마 <타소>가 프랑스어로 번안되었을 때 처음 ‘세계문학’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괴테에 의하면 세계문학은 극도로 혼돈스러운 현재와 예전보다 발달한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결정된다. 당시 두 나라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주로 전쟁에서 비롯되는 현상이다. 이때 자국민은 자국의 문화유산이 외국군에 의해 철저하게 파괴되는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종전 후에는 복구활동을 전개하게 되고, 그러는 과정에서 이제까지 익숙했던 것과는 다른 낯선 현상을 경험함으로써 자국민은 전에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어떤 정서적인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결과적으로 국가와 국가, 민족과 민족은 상호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게 된다.
세계문학의 특징은 모든 나라의 문학을 한 나라의 문학으로 수렴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