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고전시가론A+] 향가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및 향가작품(도솔가,처용가,혜성가) 작품분석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고전시가론A+] 향가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및 향가작품(도솔가,처용가,혜성가) 작품분석

동일제목으로 피피티도 있어요 ^ ^

목차

1. 향가(鄕歌)의 명칭

2. 향가의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2-1. 전통적 장르론
2-2. 새로운 장르론

3. 향가의 형식과 운율

4. 향가의 하위 장르

4-1. 민요(民謠)계 향가
4-2. 사뇌가(詞腦歌)계 향가

5. 향가의 형성과 쇠퇴

6. 작품의 해석, 설명

6-1. 4구체 ‘도솔가(兜率歌)’
6-2. 4구체 2연형(8구체) ‘처용가(處容歌)’
6-3. 10구체 ‘혜성가(彗星歌)’

본문내용

2. 향가의 개념과 장르론적 쟁점
2-1. 전통적 견해
그러나 명칭과 관련된 문제는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향가’라는 이름과 관련하여 이보다 훨씬 더 크고 근본적인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라 지금도 해결되지 못한 채 남아 있기 때문이다. 곧 향가의 개념을 당시 사람들이 사용한 말뜻 그대로 설정할 것인가, 달리 설정할 것인가의 문제가 오늘날 향가 장르론의 가장 첨예한 쟁점으로 부각되어 있는 상황이다.
전통적인 견해는 현재 우리가 장르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는 향가의 뜻과 당시 신라인들이 사용한 향가의 원래 뜻이 같지 않다는 입장이었다. 곧 대부분의 향가 연구자들은 중국의 한시나 외래적 노래와 구별하기 위해 신라인들이 사용한 ‘향가’라는 말을 빌려 와서, 신라시대부터 고려 전기에 향유된 특정의 노래군을 지칭하는 장르 이름으로 사용한 것이라고 하였다. ‘자국의 노래’, ‘우리 노래’ 정도의 뜻으로 사용되었던 보통명사를, 일군의 향찰문자로 표기된 신라 특유의 정형시를 일컫는 고유명사로 전치시켜 사용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근대적 학문으로서의 국문학 연구를 수행하기 시작한 20세기 이후 새로이 발견된 현전 향가의 체계화를 위해, 이들 작품을 총칭하는 장르 개념으로 원용한 것이 바로 향가라는 용어이다. 따라서 향가의 개념, 형식, 장르 체계 등 향가의 모든 이론적 검토는 현재까지 남아 전하는 향가 작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현전하는 향가의 체계화를 위하여 시도되어 왔다.
우선, 현전 향가가 모두 향찰문자로 표기되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향찰식으로 표기된 노래가 장르의 첫 번째 조건으로 설정되었다. 14수가 실린 <삼국유사>, ‘보현십원가’ 11수가 실린 <균여전>, 광복 후 새로 발견된 고려 예종의 ‘도이장가(悼二將歌)’가 실린 <평산신씨장절공유사(平山申氏壯節公遺事)> 등 수록 문헌은 달라도 26수 모두가 우리말 그대로의 원형을 살려 기록하는 향찰문자로 표기되어 있다는 사실을 향가의 중요한 장르적 특성으로 간주하였다.
다음으로, 현전 향가 가운데 창작 시기가 가장 이른 작품과 늦은 작품을 근거로 하여 삼국시대 말부터 고려 전기까지 존속했던 장르로 규정된다.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은 ‘서동요’, ‘혜성가’가 6세기 말의 작품이고, 가장 늦은 시기인 9세기 중반의 ‘보현십원가’와 12세기 초반의 ‘도이장가’가 고려 전기의 작품이라는 사실에 근거하여 삼국시대 말부터 고려 전기의 노래로 규정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향찰식으로 표기된 현전 향가를 해독한 결과 그 형식이 세 가지 종류로 정리되고 있음에 주목하여 4구체․8구체․10구체로 이루어지는 정형시로 체계화되었다. 이는 광복 후 10여 명 이상의 학자들이 현전 향가를 해독한 결과도 모두 같다는 점에서 향가의 형식으로 더욱 정설화되어 나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