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부신의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부신에 대한 구조와 여러가지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목차

1. 부신 피질
(1) 구조
(2) 부신 피질의 호르몬
(3)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의 분비조절
(4)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의 작용
2. 부신 수질
(1)교감신경-부신수질계의 구조
(2)카테콜라민
(3)카테콜아민의 기원과 임상적의의
(4)카테콜아민의 생리적 작용
(5)교감신경-부신 수질계 활성도의 임상적 평가

본문내용

1. 부 신 피 질

(1) 구조

포유류의 부신피질은 조직학적으로 부신수질을 중심으로 동심원 형태의 세층으로 되어있다. 각 층의 세포는 배열된 위치와 형태, 크기 및 미세구조에 따라 구분이 가능하며, 사구층(zona glomerulsa), 대상층(zona fasciculata), 망상층(zona reticularis)으로 나눈다. 사구층은 부신을 싸고 있는 결체조직막의 바로 아래층이며 환상으로 배열된 세포로 구성된다. 대상층의 세포는 중심점을 향하여 평행하게 배열되어 망상층과 접하며, 망상층의 세포는 체계적이지 못한 그물모양을 이루고 있다.
부신 피질의 세포는 사구상층의 직하부에 존재하는 중간대(zona intermedia)에서 유래한다. 중간대의 세포는 왕성한 유사분열을 일으키며 신체적 요구에 따라 사구층으로 보충되거나 중심으로 이동하여 먼저 대상층 세포로, 뒤이어 망상층 세포로 변형되게 된다.
사람에서 사구층은 다른 종에 비하여 작은 편이며 부신 피질 전체 용적의 약 5%를 차지한다. 사구층 세포는 부신 피질의 바깥층을 덥고 있는 껍질구조보다는 서로 분리된 소도(islet)를 이루고 있다. 사구층 세포는 비교적 작고 둥근 모양이며 세포질에 비해 핵이 크며, 미토콘드리아가 중첩된 주름(lamelliform cristae)을 가지고 있다. 세포내에 내형질세망은 드믈고 라이보솜과 폴리솜이 세포질 전체에 분포되어있다.
대상층 세포는 크고 세포질이 풍부하며 미토콘드리아내에는 관소포상 주름(tubulovesicular cristae)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염색에서 망상층의 세포는 진하게 염색되어 치밀세포(compact cell)이라고하며, 대상층 세포는 밝게 보여 투명 세포(clear cell)라고 부른다.
망상층은 부신의 약 1/3을 차지하며 세포의 크기는 사구층과 대상층 세포의 중간 정도이다. 미토콘드리아는 길고 관소포상 주름을 가지며 리포푸신 과립(lipofuchsin granule)과 지질 소적(lipid droplet)을 가지고 있다.
부신은 혈관조직이 풍부한 장기의 하나로 모든 부신 세포는 혈관 내피세포와 인접하여 있다. 부신으로 공급되는 동맥은 변이가 많으며, 신동맥이나 대동맥에서 직접 기원하거나 분지된 소동맥이 부신막이나 부신막하부에서 세분되어 세동맥층(arteriolar plexus)을 형성한다. 세동맥층에서부터 두 가지 형태의 혈관으로 나누어지며 그 하나는 혈관벽이 얇은 모세혈관 피질동(sinus)이다. 부신 피질 전체에 풍부하게 분포하는 이 혈관은 구심성으로 주행하여 모든 피질 세포에 혈액을 공급한다. 이와는 달리 혈관벽이 두터운 수질동맥은 훨씬 수가 적으며 피질을 지나 수질에 직접 혈액을 공급한다. 피질동과 수질동맥을 통한 혈액은 수질에서 혼합되며, 수질에 많은 양의 혈액을 공급하는 것은 피질동이다. 피질동의 혈액은 수질에 있는 하나의 큰 중심정맥으로 모여 배출된다.
사람의 부신 내 혈관분포에 일반 포유류와는 다른 두 가지 특징이 있다. 그 하나는 동정맥환(arteriovenous loop)으로 부신막하 세동맥이 뻗어내려 사구층과 대상층을 거친 후 되돌아 세동맥의 기시부와 인접하여 부신 밖으로 나간다. 다른 하나는 정맥이 부신을 벗어나는 부위에서 피질을 둘러싸는 cortical cuff를 형성한다.
사람에서 부신 내 신경분포는 아직 분명히 밣혀지지 않았으나 동물에서 관찰한 바에 의하면 수질에서 유래한 신경섬유와 직접 지배하는 신경섬유가 부신피질세포 및 혈관 부위에서 연접(synapse)를 이룬다고 한다.
태아기에 부신은 중요한 장기이며 체중의 0.3%를 차지할 만큼 커졌다가 임신 3기에 줄어들기 시작하여 신생아기에 급속히 크기가 감소한다. 태아기에 크기가 큰 이유는 확정역(definitive zone)과 수질사이에 태아역(fetal zone)이 추가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피질 세포는 배부장간막융기(dorsalmesentery ridge)와 생식 융기(germinal ridge)사이의 피질원기(cortical anlagen)가 증식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1. 서문자 외. 다섯째판 성인간호학 上Ⅰ. 서울; 수문사. 2004
2. 성인간호학 Ⅱ. 이향련 외. 서울; 수문사. 2007
3. FRANK H. NETTER와 M.D.. CIBA 원색도해의학총서. 서울; 정담.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