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천시 관광분야 개발안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07.0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김천시 관광분야 개발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1.1 김천 발전 시정 조사
주 5일 근무 실시, 해외 유학, 여행 등의 증가로 세계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한국인의 해외 방문도 늘고 있지만, 외국인의 한국 방문도 증가 추세이다. 또한 세계적인 한류 붐으로 인해 드라마, 음식, 화장품, 관광, 유학 등 많이 요인들이 한국 방문을 증가 시키고 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각 지역별 특산물, 여행 코스, 축제, 문화, 음식, 숙소 등 관광에 대한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잘 구축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 자연경관, 음식, 문화, 관광지 등 이 많이 있지만 홍보, 인식 부족 등의 이유로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 많다.
그 중 하나 김천시를 예로 들을 수 있다. 정말 멋진 경치와 문화재, 축제, 음식 등 모두 갖추고 있지만 홍보, 인식 등의 부족 등으로 인지도가 많이 낮은 편이다.
우선 김천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대 이상의 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결과 인지도는 예상외로 저조하고, 더욱 홍보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김천의 지리적인 위치에 대한 조사 결과 24%정도가 경상북도 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 외에도 90%이상 방문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 들어본다는 사람들도 있고, 이름만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았다. 서울의 경우 청계천, 경복궁 등, 횡성 한우, 통영 굴비, 보성 녹차, 남원 추어탕, 나주 배, 대전 엑스포 등 지역 이름과 연상되는 것들이 많았지만 김천의 경우 포도, 직지사 등 거의 모르는 경우가 더 많았다.
관광 계획을 세우는 경우 주변 지인의 이야기를 참고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광고, 포스터 등이었다.
또 지역 축제나 참여시 교통수단, 지역 안내와 정보의 불충분이 문제가 되었다.
지역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축제 등이 많이 개최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축제는 일본이나 유럽의 축제에 비하면 아직 걸음마 단계이다. 홍보 범위가 국한 되어있거나, 개최일이 얼마 남지 않고 홍보 하는 경우도 많다. 김천 인지도 상승을 계기로 우리나라 곳곳이 더 발전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참고 자료

김천의 마을 정호완 이회문화사
영남 문화의 첫 관문, 김천 국립대구박물관 편저 통천문화사
청암사 홈페이지 http://www.chungamsa.org/01/04.asp
김천옛날솜씨마을 홈페이지 http://somsi.go2vil.org/
김천 시청 http://www.gimcheon.go.kr/
김천시 문화관광 http://www.gimcheon.go.kr/culture/intro.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