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체 보건교육-결막염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09.07.0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간호학생이나 산업체에서 근무하고 계신 간호사분들께서 보건교육 하실때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결막염이란?
2. 유행성 각결막염
3. 급성 출혈성 각결막염
4. 알레르기성 결막염
5. 여름철 눈병 예방법

본문내용

결막염이란?
결막은 눈(안구)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이며 결막염이란 이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결막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다. 감염성 결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곰팡이균) 등의 여러 가지 병원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비감염성 결막염은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같이 비감염성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으로 통증, 이물감(눈에 무엇인가 들어있는 느낌), 눈곱, 가려움증(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으로는 충혈, 결막부종, 결막하출혈 등이 있다.
세균성 결막염은 적절한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눈에 넣어 치료하면 쉽게 낫게 되며, 간혹 만성 결막염으로 이행하는 경우도 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낫게 된다. 치료의 목적은 증상 완화에 있으며 세균 감염이 함께 오는 것에 대비하여 항생제를 눈에 넣기도 한다. 결막염의 후유증인 각막상피하 혼탁(각막이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싸운 결과물로 생긴 점상의 혼탁으로 각막상피 아래쪽에 생긴다)을 예방하기 위해 약한 스테로이드제 안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