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과 표준발음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방송언어와 표준발음에 대해 알아 본 후,
방송에 나타난 표준발음 오용실태를 분야별로 나누어 살펴 보았습니다.
결론으로 방송이 나아갈 길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1. 방송과 언어
2. 표준 발음과 `표준 발음법`
3. 방송인의 발음 오용 실태
3.1 모음의 발음
3.2 자음의 발음
3.3 장단음의 혼란
3.4 외래어의 발음
4. 방송언어가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방송은 기본적으로 음성과 영상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방송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방송이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국민의 언어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방송은 국민들의 올바른 언어생활을 유도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국민들의 언어생활을 오염시킬 수도 있는 양날의 칼과 같은 것이다. 방송의 공공적인 특성을 가안한다면 마땅히 방송은 바른말을 사용하여 국민의 바른 언어생활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또한 방송 언어는 원칙적으로 표준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발음 또한 표준 발음을 사용하여야 한다.
방송은 언어를 전달 수단으로 하는 매체이다. 다시 말해 문자 언어가 아닌 음성 언어가 주된 전달 수단이므로 방송 언어는 발화를 전제로 한다. 이처럼 방송은 음성 언어로 전달되기 때문에 발음 역시 표준적이어야 한다. 우리는 흔히 뉴스에서 기자나 리포터가 어휘는 표준어를 씀에도 불구하고, 무엇인가 어색하고 매끄럽지 못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것은 바로 발음이나 억양이 표준적이지 않기 때문인데 그렇다면 방송 언어가 표준 발음이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방송은 말소리로 전달되므로 발음이 분명하고 정확하지 않으면 뜻이 혼동되거나 잘못 전달 될 수 있고, 둘째, 온 국민의 공기인 방송이 바르지 않은 말씨나 방언적인 발음을 확산시킨다면 이는 국민의 언어생활을 오도할 뿐 아니라 오히려 해독을 끼치는 결과를 빚을 것이며, 셋째, 표준 발음은 국민의 화합과 총화에 필수적이므로 막강한 위력을 지닌 방송은 마땅히 표준 발음의 보급에 앞장서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방송 언어를 표준 발음으로 무장해야 할 것이다.
방송이 국민의 바른 언어생활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직접적인 방법은 방송이 일반 국민들의 잘못된 언어생활을 교정하는 교정자로서 국민들의 올바른 언어생활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고, 간접적인 방법은 방송인들이 올바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방송을 시청하는 일반 국민들로 하여금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성렬(2003), 언어와 사회, 역락
김진규(2005), 맞춤법과 표준어, 공주대학교출판부
백문식(2005), (품위 있는 언어 생활을 위한) 우리말 표준발음 연습, 박이정
이현복(2000), 한국어의 표준발음, 교육과학사
전영우(2004), 언어예절과 인간관계, 역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