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일일대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9.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Verbal communication, Non Verbal communication(괄호)

( 간호사실에서 환자에 대한 인계를 듣고 방에 찾아감. 옆에 환자분과 얘기하다 자연스럽게 인사를 함.)

SN : “안녕하세요. 잠은 좀 주무셨어요?” (웃으며 다가가서, 고개숙여 인사한다.)

박○○ : “네, 안녕하세요...잠을 잘 못잤어요, ”(eye contact이 안되고, 눈 초점이 흐림.)

SN : “밤에 잠을 잘 못주무시나봐요.”

PT : (말하다가도, 눈을 감고 기도하는 듯 한 모습을 보임, 질문을 하면 한참 뜸을 들 인 후에 대답한다. ) “네.”

SN : (성경책을 보면서,) “성당 다니시나봐요?”
(대상자와 눈맞춤 계속 시도하려 하지만, eye contact 여전히 안됨)

SN : “계속 기도하고 계셨나봐요”

PT : “기도하면 마음이 편해져요”

SN : “피곤하신가봐요, 어제 잠도 제대로 못 주무셨는데, 좀 누우세요.”

PT : “네, 그래야 겠네요” (불편하게 누우심)

SN : (옆에 환자분이 도와주셔서 환자분 베개 베어드리고 이불 덮어드림, 그 후로 환자분 몇 시간동안 계속 주무심.)

Verbal communication, Non Verbal communication(괄호)

SN : (식사하러 나와 줄서계신 환자분보고 다가가 웃으면서 인사한다.)
“안녕하세요~”

PT : “안녕하세요....” (인사하며, 고개를 숙인다. 수척해진 모습에 여전히 eye contact 되지 않는다. 어제보다 더 주변에 관심 없어 보인다.)

PT : (식사를 하시는 속도가 느리다, 밥 먹다가도 천장을 쳐다보고 다시 밥을 먹고, 다른환자들이 밥을 다 먹어갈 때, 밥을 조금밖에 먹지 못했다.)

SN : (걱정스런 말투로, 환자에게 기울이면서 말한다.)
“입맛이 없으신가봐요, 그래도 좀 드셔보시지,”

PT : “네... 입맛이 없네요” (초점 없는 눈으로 다른곳을 쳐다보며 흘려말한다.)

(환자분 아침 투약시간에, 주머니에 약집어 넣는 모습 보인 후, 지도 후에 다시 먹이자, 손에 뱉는 모습 있은 후, )

SN : (방에 환자분 앉아 있는 것 확인하고 들어가서, 말을 건넨다.)
(환자분은 계속 중얼 거리고 있다.)
“식사도 잘 못하시고, 괜찮으세요...?” (걱정스런말투)

PT : (한참 뜸들이다가 ) “저희 아버지가 올해 몇 살이죠?”

SN : “네?...... 그건 제가 잘 모르죠, 그건 왜물어보세요?” (환자를 응시한다.)

PT : (고개를 밑으로 숙이더니, 작은 목소리로, 누군가와 대화하듯 대화한다.) “저희 아버지가 몇 살이죠? 아, 78 ” (자리에서 일어나 주위를 두리번거린다.)

SN : (차분히 물어본다.) “뭐가 보이시나봐요?”

(환자분은 내 말에는 대꾸하지 않고, 신경이 온통 다른데 있는 것 같았다. 알아듣지 못할 말로 혼자 계속 중얼거렸다. 어제보다 더 증상이 심한 것 같았다. 오늘은 대화가 될 것 같지 않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