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상환자의 영양관리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화상환자의 영양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화상의 정의 및 원인
II. 화상의 분류
lll. 영양관리
Ⅳ. 영양관련 합병증

본문내용

화 상(BURN)
I. 화상의 정의 및 원인
화상이란 열, 방사선, 전기, 화학물질에 의해 피부 및 다른 기관들이 손상을 입는 질환으로, 손상된 체표면적(% total body surface area:TBSA) 이나 피부조직의 깊이에 따라서 치료계획이 결정된다. 화상은 호르몬, 면역반응 및 대사의 변화, 박테리아 감염 등에 의한 과대사 상태(hypercatabolism)를 유발시켜 체내 저장된 칼로리와 단백질을 고갈시키는 한편, 칼로리 요구량 자체도 증가하게 된다.
▶Focus 불에 의해 직접적인 열손상(2도 화상, TBSA 40%)을 입은 김상화님의 경우, 상처가 아물고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대사적 변화가 지속되며 영양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II. 화상의 분류
1도 화상
⊙햇볕에 의한 경우처럼 표피층만 침범하거나 피부표면만 약간 덴 정도의 가벼운 화상.
⊙동통, 발적 현상, 부종이 동반되나 피부의 감염방어 능력은 손상 받지 않으므로 상처가 감염되는 일은 없다. ⊙보통 일주일 정도 지나면 화상 부위가 벗겨지면서 아문다.
2도 화상
⊙피부의 상피층과 진피층 일부에 상해를 받은 것.
⊙2도 화상은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물집이 생긴 경우로써 상처주위의 조직으로부터 재생이 이루어지나, 상처감염이 생기면 3도 화상으로 진행되어 피부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