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풍동실험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7.03 | 최종수정일 2017.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실험이론, 실험방법, 결과값, 고찰이 상세히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에이뿔받은 자료입니다. 학번과 이름만적어서 제출해도 됩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이론
⑴ 양력(Lift)
⑵ 항력
⑶ 실속(stall)
⑷ 박리와 후류
⑸ 피토관
3. 실험장치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6. 고 찰

본문내용

⑴ 양력(Lift)
우리들은 달리고 있는 자동차 밖으로 손바닥을 펼쳐 내놓으면 손바닥은 바람을 향하여 눕힘에 따라 손에 닿는 비람(공기)의 힘은 손을 위로 끌어 올리듯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익형(이 경우 사람의 손바닥)은 바람(기류)의 방향을 변하게 하며 동시에 익형의 하면에 그 크기와 같은 반대 방향에 동압을 만들어내 그 힘에 의해 익형은 후상방을 향하여 힘을 받게 된다. 이 힘의 위로 향하려는 성질이 양력이며 뒤로 향하려는 성질을 항력이라고 한다.
① 양력의 발생
비행기 날개에서 비행기의 무게를 감당하는 양력이 어떻게 발생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유체속에 원통이 놓여 있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그림-1a)에서와 같이 유선의 모양은 완전히 대층이므로 원통에는 아무런 힘도 작용하지 않는다. 이제 원통주위에 시계방향으로 순환하는 흐름을 겹쳐 놓으면 (그림-1b)와 같이 A점에서는 원래의 흐름속도에 순환흐름으로 속도가 더해져 속도가 빨라지고, B점에서는 그 반대로 순환흐름이 원래의 흐름을 방해하여 결국 속도가 줄어든다. 여기서 ‘베르누이의 정의’를 적용하면 순환흐름이 겹치기 전에는 A점과 B점의 압력이 같았으나 순환흐름이 겹치면 B점의 압력이 A점보다 높아지게 되고 이 압력 차이에 의해 밑에서 위로 힘이 발생한다. 만일 시계반대방향으로 순환흐름을 겹치게 하면 반대로 아래 방향으로 힘이 발생한다.

이 원리와 같이 날개가 공기의 흐름을 받으면 흐름은 날개의 앞전에서 상하로 갈라져서 날개 윗면의 유속은 에어포일의 최대두께 지점(공력중심선)까지 속도가 증가하여 공력중심선에서 최대유속을 나타내며, 날개 밑면에서는 날개 뒷전으로 갈수록 밑면의 곡률이 적어지게 되어 있으므로 유속은 날개 윗면의 유속보다 상대적으로 느려진다. 날개를 통과한 상·하의 두 가지 흐름은 날개 뒷전에서 서로 만나서 원래의 흐름속도(비행기의 진행속도)로 되돌아간다.(그림-2a)

참고 자료

http://www.seohaeair.co.kr/fly-sc-flying-sung.htm#top
기계유체역학 - 장기석(일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