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발달표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9.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아동발달표.

목차

신 생 아 기
영 아 기
유 아 기
아 동 기

본문내용

신체발달
신생아의 평균적인 키는 약 50.8㎝, 체중은 약 3.2㎏이다. 신생아는 생후 처음 며칠 동안에는 액체가 빠지기 때문에 초기체중이 5~10%가량 감소한다. 약 5일째부터는 체중이 다시 늘기 시작해서 10~14일째 정도부터는 출생 시의 체중을 되찾는다. 출생시 머리둘레는 약 34㎝로 가슴둘레보다 크며 머리는 몸 전체 길이의 1/4가량이다. 신생아는 세균감염에 대한 유성의 보호막인 태지(vernix caseosa)로 싸여져 있는데 며칠안에 건조해 버린다. 몸 전체에 솜털같은 태내기의 체모인 라누고(lanngo)가 덮여 있는데 몇주가 지나면 점차 없어진다.
운동발달
신생아들이 보이는 대부분의 행동은 반사적인 반응이다. 배가 고플 때 입술을 빨고, 손가락을 꽉 쥐고, 가끔 웃음을 짓기도 하는데 이러한 행동들 모두 반사적인 반응에 의한 것 들이다. 반사행동에는 생존반사와 원시반사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 신생아의 생존에 필요한 생존반사에는 근원반사(젖 찾기 반사), 빨기 반사, 호흡반사, 눈깜박거리기 반사, 삼키기 반사 등이 있다. 신생아의 생존과는 관계가 없는 반사로 인류의 진화과정의 흔적으로 보이는 원시반사에는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수영반사, 파악반사, 걸음마 반사 등이 있다.
인지발달
신생아의 눈은 성인의 눈과는 다르다. 신생아의 시각은 비교적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 눈의 크기가 작고, 망막구조가 불완전하며 시신경도 덜 발달되어 있다. 출생 직후 영아는 물체에 초점을 고정시키지 못하고 가시거리도 극히 제한되어 있으나, 밝은 빛에 깜박거리고, 움직이는 빛을 따라가기 위해 시선을 옮기고, 움직이는 표적을 따라 갈 수 있다. Fantz의 시각 선호방법에 의해 이틀도 안된 신생아에게도 분명한 선호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 사실로 미루어 보아 주변에 대해 신생아는 인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서발달
신생아의 경우,비교적 무반응 적이고,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거의 반응하지 않는다. 아기는 태어난 직후에도 혼자 웃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즐거워 웃는 웃음이 아니라 본능적으로 뱃속에서 하던 행동이다. 그래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