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과 교육학] 순자의 성악설 - 성선설과 성악설의 차이, 관계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순자의 성악설과 성선설과 성악설의 비교와 차이, 관계를 다룬 리포트입니다 ^ ^

목차

순자
성선설, 성악설의 형이상학의 차이
성선설, 성악설의 현대적 조명
성선설, 성악설 상호 보완적
예(禮)의 의미
순자의 정치사상
합리주의자 순자
쇠를 숫돌에 갈 듯 학문에 전념하라
결론
느낀점

본문내용

순자

성은 순(荀), 이름은 황(況)이다. 조(趙)나라 사람이다 .순경(荀卿)·손경자(孫卿子) 등으로 존칭된다. 《사기 (史記)》에 전하는 그의 전기는 정확성이 없으나, 50 세(일설에는 15세) 무렵에 제나라에 유학하고, 진나라 와 조나라에 유세하였다. 제나라의 왕건(王建:재위 BC 264∼BC 221) 때 다시 제나라로 돌아가 직하(稷 下)의 학사 중 최장로로 존경받았다.
그러나 훗날 그곳을 떠나 초나라의 재상 춘신군의 천 거로 난릉의 수령이 되었다. 춘신군이 암살되자(BC 238), 벼슬 자리에서 물러나 그 고장에서 문인교육과 저술에 전념하며 여생을 마쳤다.

유가철학의 발전에서 순자가 차지하는 중요성은 그의 주요저작인〈순자〉의 역사적인 영향력에서 볼 수 있다. 전체 32장인〈순자〉는 대부분 그 자신이 쓴 것으로 전해지는데, 후대에 수정되거나 위조되지 않아서 원본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순자〉는 중국 철학 발전의 획기적인 사건이었다.〈논어〉·〈도덕경〉·〈맹자〉·〈장자〉 등과 같은 초기 철학 서적들은 일화·경구로 채워진 서술양식을 가지고 있어서 당시의 복잡한 철학적 논의를 더이상 설득력 있게 전달해주지 못했다. 이와는 달리 순자는 유가 철학자 가운데 최초로 스승의 말·대화를 기록한 제자들의 글뿐만 아니라, 자기가 직접 쓴 체계적인 논문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표현했다. 또한 총론적인 설명, 연속적인 논증, 세부적인 상술, 명료성에 중점을 두는 엄격한 서술형태를 취했다.

순자의 가장 유명한 말은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선한 것은 수양에 의한 것일 뿐이다"이다(→ 성악설). 그의 사상은 본질적으로 수양철학이다. 만일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둔다면 이기적이고 무질서하며, 반사회적·본능적 충동들로 가득 찰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회는 개인이 도덕의식을 가진 인간이 될 때까지 점차적으로 이끌고 도야시켜 사회에 교화시키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禮:예법, 의식적인 관행, 사회적 행동 등에 관한 규범, 전통적인 관습)와 `악`(樂:순자는 플라톤처럼 음악에 심오한 도덕적 의미가 있다고 보았음)이다. 인간 본성에 관한 순자의 견해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선하다는 맹자의 낙관적인 견해와 근본적으로 대조를 이룬다. 물론 두 사람 모두 모든 인간이 잠재적으로 성인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데에는 의견의 일치를 보인다. 이것이 맹자에게는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선(善)의 `4단`(四端)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내부에 그것을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반면에 순자에게는 모든 인간이 사회로부터 자기 내부에 있는 반사회적인 본능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 순자, 순자, 을유문화사, 2001
- 순자(책세상문고고전의세계 16), 순자, 책세상, 2002
- 순자 사상의 도덕 교육적 의미,김흥태,고려대 교육대학원, 2006
- 인터넷: 다음 백과서진 사이트 http://enc.daum.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