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출산준비교육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출산준비 교육안입니다.

목차

Ⅰ.출산준비 교육의 내용
Ⅱ.출산형태의 종류

본문내용

ⅰ. 임신 동안의 태아 발육과 모체의 변화
1) 임신 1개월(4주)
배아가 매우 작아 초음파로도 관찰할 수가 없습니다. 여성은 월경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이 시기에 태아의 신경관과 혈관계, 순환기계가 생겨 혈액이 흐르게 됩니다.
2) 임신 2개월(8주)
임신 약 5주경이 되면 임신낭이 초음파로 조그맣게 관찰되고, 약 6주경이 되면 태아가 조그맣게 보이며 태아의 심장박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약 7주 말이 되면 태아의 키(태아 두둔 길이를 의미함)는 약 2.5cm 정도 되고, 8주에는 태아의 키가 약 4cm이고 몸무게는 약 4gm 정도 입니다. 머리가 몸체에 비해 많이 크고, 손가락과 발가락이 생기며, 눈, 귀, 입도 생겨 사람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뇌가 발달하기 시작하고 내장기관도 형태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3) 임신 3개월(12주)
태아의 키가 6-7cm이고 몸무게는 약 50gm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뼈에서 나타나며 손가락과 발가락의 구별이 가능해지고 손톱과 발톱이 형성되면서 산발적인 모발의 흔적이 나타납니다. 또한 외음부는 남녀의 성감별이 가능하게 됩니다.
4) 임신 4개월(16주)
태아의 키는 약 12cm이고 몸무게는 약 100gm 정도 됩니다. 외음부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 태아의 성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5) 임신 5개월(20주)
태아의 키는 약 16cm이고 몸무게는 약 320gm 정도가 되며 솜털같은 체모가 온 몸을 덮으며 머리털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태아의 운동이 활발해져 발로 자궁을 제법 세게 차, 모체가 태동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또한 산모의 복부가 불러오기 시작합니다.
6) 임신 6개월(24주)
태아의 키가 약 21cm이고 몸무게는 약 630gm 정도로 눈에 띄게 성장합니다. 피부에는 특징적인 주름이 잡혀지고 그 하부에 지방조직이 축적됩니다. 비교적 태아의 머리는 이때까지도 제법 큰 편이며 눈썹과 속눈썹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 태어난 아기는 자기 혼자 호흡을 하려고 애를 쓰며 의학적인 도움이 없으면 거의 다 사망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