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행정학의 발달과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행정학의 발달과정에 관한 것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미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과정)
1) 행정학의 태동기
2) 1890년대 이후 ~ 1930년대 초반
3) 1930년대 1940년대
(1) 정치와 행정의 연계
(2) 정통 행정학에 대한 반발기
4) 1950년~60년대
(1) 행태주의 행정학의 과학적 연구를 강조
(2) 1960년대 비교발전행정(문제해결자)
5) 1970년대
6) 1980년대 이후
7) 1990년대의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행정개혁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행정현상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왔으나 오랫동안 정치학이나 법학의 일부로서 다루어져 왔다. 그 후 국민국가와 근대적 관료제의 형성을 배경으로 하여 행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하나의 독립된 분과학문으로 정립되기 시작했다. 현대행정학은 두 가지 다른 연원과 지적전통을 배경으로 형성 발전해 왔다.
하나는 독일 행정학이다. 독일행정학은 17세기 프러시아에서 등장한 관방학을 연원으로 하여 경찰학으로 분화된 다음에 행정법학을 거쳐 현대 행정학으로 정립되었다. 이 과정에서 독일 행정학은 행정과학의 헤게모니를 놓고 행정법과 다툼을 벌여 왔고 아직도 국가학과 행정법학적 전통이 강하게 남아 있는 특징을 띠고 있다. 현대 행정학의 또 다른 연원과 지적 전통을 미국 행정학이다. 유럽에 비해 국가형성도 늦었고 행정발전도 뒤졌던 미국에서는 19세기에 정치학을 모태로 하나의 독립된 분과학문으로 행정학이 탄생하여 정치학 경영학과의 삼각구도 속에서 성장 발전해 왔다. 그런데 독일 행정학이 19세기 후반에 행정법학에 그 패권을 넘기고 쇠퇴하게 됨에 따라 미국 행정학은 사실상 현대 행정학의 본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국 행정학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미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과정

미국 행정학은 현실의 정치 경제 사회문제 그리고 행정기능변화에 대응하면서 형성 발전 되어 왔다. 현실문제가 변함에 따라 행정학의 연구 대상과 초점이 바뀌고 새로운 이론과 접근방법이 개발되었다. 미국 행정학은 정치학에 뿌리를 둔 행정이론과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에 뿌리를 둔 조직이론을 중심축으로 하여 발전해 왔다. 행정이론은 정치와 행정의 관계 혹은 정치체제에서 관료제가 차지하는 위상에 관한 이론이고 조직이론은 관료제와 행정의 내부관리에 관한 이론이다. 한편 미국 행정학은 무국가성 또는 약한 국가성을 전제로 발전해 왔다. 미국인들은 유럽식의 국가를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그리고 발전시키지도 않았으며 미국에서 국가는 이념으로서나 제도로서나 그리고 자세 면에서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새 열린 행정학 이원희 (고시연구사 2007)
새 행정학 이종수 윤형진외 공저 (서울:대영문화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