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화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요약 및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02년 6월의 여름 대한민국은 세계의 중심에 있었다. “대한민국!! 대한민국!!” 너도 나도, 대한민국을 외쳤다. 검은 머리에 검은 눈이 아닌 파란 눈과 흰 피부를 가진 백인도 곱슬머리에 검은 피부를 가진 흑인들도 붉은색 티셔츠를 입고 대한민국을 외쳤다.
한반도에 자리 잡고 있는 단일민족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세계의 언론을 통해 각 나라에 실시간으로 보도되어 자국 국민들에게 알려졌다. 대한민국은 더 이상 작은 분단국에 머물러있지 않았다. 대한민국은 더 이상 동양에 작은 나라라고 인식하게 되는 사람은 많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올해 2006년 독일 월드컵을 기대하며 모든 사람들이 6월을 기다리고 있다. 독일에서 펼쳐질 또 하나의 기적을 말이다.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일지도 모른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각종 매체에서는 독일 월드컵을 기대하는 기사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에게 세계화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세계화에 잠식되어 버렸다.

거리에 지나가는 외국인을 보고 신기해하던 어린 시절이 떠오른다. 큰 키에 파란 눈 혹은 검정색 피부에 커다란 입술. 하지만 요즘은 그들이 곁에 있는 것을 그냥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TV에 출현해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대학이나 학원 강사로써 곁에 있고, 이웃의 한사람으로 우리에게 이제는 익숙해진 존재가 되어버렸다.

햄버거, 피자, 토스트와 같은 간단한 간식거리는 시간이 촉박한 아침 우리의 주식이었던 밥과 국을 대신해 허기진 배를 충족시키는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찾게 되는 인기식품으로 발전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어린아이나 청소년들에게서는 더욱 잘 보여 진다. 김치 대신 피클을, 밥 대신 햄버거를, 식혜나 수정과 대신 콜라를 선호 한다.

이처럼 우리는 세계화속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세계화된 사회에서 살려고 정부나 기업 그리고 개개인도 노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