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르그송의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철학 교육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베르그송의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철학 교육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른 아이들이 생각하는 내 모습과, 내 자신이 생각하는 모습이 일치하나요?

그렇지 않다면, 타인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과,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말해봅시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 ]고 생각하지만, 나에게는 [ ]면도 있고,
나에게는 [ ]면도 있고,
나에게는 [ ]면도 있고,
나에게는 [ ]면도 있고,
나에게는 [ ]면도 있다.

발문 의도
소그룹을 토의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는 나의 모습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모습이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과 일치하는 지를 알아본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이 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과, 내면속의 자신이 일치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진정한 자신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갖게 만든다.

제시문 읽고 생각하기 1
오늘도 여전히 소심이는 스탠드 한 구석에 앉아 축구부 아이들이 재미있게 축구시합을 하는 것을 보고 있었습니다. 축구를 보면서 소심이는 ‘아... 축구 재미있겠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던 중에 전반전 경기가 끝나고 아이들이 물을 마시러 스탠드 쪽으로 몰려왔습니다. 소심이가 매일같이 시합을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아는 친절이가 소심이 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너도 우리랑 같이 축구하지 않을래? 우리 축구부에 들어와.”
“음..글쎄..” 소심이가 대답하려는 순간, 철수가 소심이의 말을 가로막으며 말했습니다.
“소심이는 축구를 보기만 하지, 축구를 하는 것엔 관심이 없어, 아마 축구부에 들어올 생각은 없을 거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