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국의 가장자리 분석문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7.02 | 최종수정일 2014.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독일 영화 `천국의 가장자리`의 심층 감상 & 분석문.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화의 줄거리

2.2. <천국의 가장자리>의 감상과 분석
-가족, 그 갈등과 화해
-사랑, 그리고 헤어짐
-혼돈의 역사, 그 속의 독일과 터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종종 동물의 세계에선 새끼가 다 자라면 부모 곁을 떠나 혼자 사는 경우가 있다. 이성간의 관계에서도 짝짓기만을 가진 후 헤어지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하지만 인간은 다르다. 인간은 절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다. 그들은 자신의 짝을 만나 함께 산다. 그리고 곧 자식을 낳고 가정을 가진다. 그러한 가정은 한데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그러한 공동체는 지역 사회를 넘어 국가를 이루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된 국가들 역시 세계라는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함께 유지된다. 인간이 다른 인간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처럼 명확하다.

파티 아킨 감독의 <천국의 가장자리>는 그러한 인간 사이의 관계성을 다루고 있는 영화이다. 가족 사이의 관계, 이성 간의 관계, 그리고 국가 간의 관계가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영화 속 그 관계성은 갈등과 반목의 파국적 상황에서 화해와 통합의 희망적 상황으로 전환된다. 어차피 함께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면 증오의 감정으로 대치하기보다는 사랑으로 모든 것을 껴안고 가자는 낙관의 메시지를 함축하면서 말이다. 그럼 지금부터 영화에서 구현되는 서로 다른 ‘관계성’을 바탕으로 그러한 영화적 내용과 메시지가 어떻게 형성되고 구체화 되며 해석가능한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영화의 줄거리
브레멘에서 독일어 교수로 재직 중인 터키계 독일인 네자트는 어느 날 아버지가 집에 데리고 온 예테르라는 여성이 창녀라는 이유로 달갑지가 않다. 하지만 그도 잠시. 네자트는 예테르의 딸 이야기를 듣고 그녀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터키에서 정치적인 시위를 하다 경찰에 쫓겨 불법체류를 하게 되는 예테르의 딸, 아이텐. 어머니를 찾으러 다니며 오갈 곳 없는 생활을 하던 그녀는 우연히 만난 독일인 여성 로테의 집에 함께 살게 되고 그녀와 연인사이로 발전하게 된다. 하지만 이내 그들의 관계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로테의 어머니와 마찰을 일으킨 아이텐은 집을 나섰다가 경찰에게 잡혀 터키로 강제출국 당하고 만다. 그리고 로테 역시 아이텐을 돕기 위해 터키로 향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