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조의 개혁정치와 오늘날의 대한민국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7.02 | 최종수정일 2014.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조의 개혁정치를 오늘날의 대한민국 상황과 비교 분석.
과거 조선후기사와 오늘날의 현대사의 연관성 고찰.

목차

들어가며-

과거청산과 탕평의 정치-
왕권의 강화와 화성 건설-
신해통공을 바탕으로 한 상업 혁신-

끝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역사 속 어느 사회나 시대정신이라는 것이 항상 존재해 왔다. 그것이 대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드러나던지 아니면 사회의 내면에서 드러나지 않고 동면을 취하고 있던지 간에 그 시대정신이라는 것은 항상 생명을 유지한 채 존재해 왔던 것이다. 그렇다면 시대정신이란 무엇인가? 시대정신이란 한 사회에서 대다수가 바라는 지향점. 그 사회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가지는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이다. 그리고 그 시대정신의 추구는 개혁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유구한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도 서로 다른 시대정신과 그것을 추구하기 위한 개혁이 끊임없이 존재해 왔다. 얼마 전 이명박 후보가 수많은 비리 경력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당선 되었다. 그 이유는 시대정신의 달성이라는 개혁에 실패한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반감과 경제성장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전 노무현의 참여정부는 사회 개혁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점이 부족했던 것일까? 그리고 새로운 이명박 정부는 어떻게 당면한 시대정신을 추구하여야 하는가? 나는 그에 대한 해답을 역사상 가장 선구적이며 시대정신을 추구하기 위하여 노력했던 정조의 개혁정치에서 찾아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정조의 등극 당시 사회와 정치적 지형이 오늘날의 대한민국과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닮아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정조의 개혁을 오늘날의 대한민국과 비교분석하여 앞으로 우리 사회가 올바르게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찾아보도록 하자.

과거청산과 탕평의 정치-
영조가 세상을 떠난 지 엿새 만인 1776년 3월 10일 정조는 스물다섯의 나이에 조선의 22대 왕으로 즉위한다. 정조가 조선의 국왕으로 즉위한 이후 가장 먼저 벌인 작업은 외척 세력의 제거였다. 영조의 그늘에서 우후죽순 격으로 성장한 외척들은 권력의 핵심을 장악하고 맹렬한 주도권 싸움을 펼치고 있었다. 정조의 눈에 비친 외척은 거대한 권력의 덩어리요 자신을 모해하려는 추악한 정치집단이었다. 세손 시절 정조의 외가인 풍산 홍씨는 세손 보호를 표방하며 정조의 지지 세력임을 자처하지만 정조는 이를 단호히 거부한다

참고 자료

논문
한상권, 『정조의 군주관』, 조선시대 사학회, 2007.
박현모, 『정치가 정조의 역사적 평가 : 역사속의 정조와 정조안의 역사』, 일지사, 2001.
정경희, 『정조의 의리론에 대하여 : 사도세자 문제를 중심으로』, 일지사, 2003.

단행본
박현모, 『(정치가) 정조』, 푸른역사, 2001.
이한우, 『정조 조선의 혼이 지다』, 해냄, 2007.
유봉학, 『정조 대왕의 꿈 : 개혁과 갈등의 시대』, 신구문화사, 2001.
이덕일, 『성공한 개혁 실패한 개혁』, 마리서사, 2005.
이성무, 『조선왕조사 2권』, 동방미디어, 1998.
이성무, 『조선시대 당쟁사 2권』, 동방미디어,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