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중운동을 바탕으로한 중국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7.02 | 최종수정일 2014.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황건적의 난을 바탕으로 중국사를 분석.

중국사에서 민중운동이 미치는 영향 고찰.

목차

1. 머리말

2. 본론

2.1. 반란의 배경

2.2. 반란의 전개
2.2.1. 한산동과 유복통의 반란
2.2.2. 홍건군 봉기의 전개
2.2.3. 군웅할거와 주원장의 중국통일


2.3. 반란의 종결과 새 왕조의 건국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1. 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어, 계급과 국가가 발생한 이래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민중 운동이 있어 왔다. 아니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민중 운동이 아닌 반란이라는 말이 올바른 표현일 것이다. 지금은 당연하게 통용되는 평등이라는 개념이 정착되지 못한 과거의 역사를 보면 대부분의 민중들이 부당한 대우와 불합리한 사회체제에 항거하여 단순한 운동을 뛰어넘은 반란의 모습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즉, 민중반란은 말할 필요도 없이 전제지배의 압박과 수탈에 대한 저항운동인 것이다.
이러한 민중반란은 중국의 역사에서도 끊임없이 존재해왔다. 중국에서의 민중반란은 최초의 통일제국인 진왕조가 출현한 이후 최후의 왕조인 청제국의 멸망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에 일관해서 보이는 현상인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민중반란의 전개과정과 실태를 명확히 파악함으로써, 전제왕조 체제의 과거 중국사회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해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과거 중국사에 존재해 왔던 수많은 민중반란 중에서 원나라 말기에 있었던 민중반란의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당시 중국사회가 당면하고 있었던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로 인해 새로 건국된 명 제국 출현의 의의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굳이 이 시대의 민중 운동을 고른 이유를 들자면 명나라를 건국한 주원장이 빈농 출신으로 제국의 황제의 자리에 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즉 최하층의 사회적 신분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까지 오를 수 있었다는 이야기는 당시 국가체제 문제의 심각성과 사회적 변혁의 기운이 드높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고, 이는 민중운동 혹은 그들의 반란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설명해 줄 수 있는 중요한 단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원말의 민중반란과 명 건국의 의의 <동 아시아사 개론>

참고 자료

-존 K. 페어뱅크, 에드윈 O. 라이샤워, 앨버트 M, 크레이그; 김한규, 전용만, 윤병남옮김,『동양문화사(상)』(을유문화사, 2008).
-F. 웨이크만 ; 오금성 옮김, 『중국민중 운동사 연구동향』(도서출판 한울, 1990).
-판슈즈; 김지환, 이병인, 이영옥, 이호현 옮김,『100가지 주제로 본 중국의 역사』(고려대학교 출판부, 2007).
-다니가와 미치오, 모리 마사오; 송정수 옮김,『중국 민중 반란사』(도서출판 혜안 ,1996).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강좌 중국사 Ⅳ』 (지식산업사, 1989).
-난죠 노리오, 오자키 호츠키, 마루야마 마츠유키, 와카마츠 히로시; 윤소영 옮김,『제국의 아침』(솔 출판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