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새로운 항진균제 개발현황(균류학)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물학과에서 균류학 수업을 듣는데 이 레포트로 A+받았어요~~

목차

♦ 항진균제란?

♦ 새로운 항진균제 개발 현황

신약개발 프로젝트 현황(연구개발 단계별)

본문내용

♦ 항진균제란?

항진균제란 소위말해서 균(주로 곰팡이류)의 자람을 억제하던지 균을 죽이던지 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무좀이나 비듬균등이 인체에서 볼수있는 나쁜 균입니다. 이런 균의 자람을 억제하는 물질을 천연물에서 분리하는 것입니다.

♦ 새로운 항진균제 개발 현황

-꿀벌부채명나방으로부터 분리한 새로운 항진균 단백질
본 발명은 인체 및 식물체의 진균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제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나비목에 속하는 꿀벌부채명나방(Galleria mellonella)의 유충으로부터 분리된 새로운 항진 균 단백질의 아미노산 및 이를 암호화하는 뉴클레오티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상기 항진균 단백질은 인체 및 식물체의 진균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제로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
-프로토픽
최근에 개발된 ‘프로토픽’과 ‘엘리텔’은 피부의 면역 세포에 강력한 억제 작용을 나타내어 여러 면역학적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아토 피 피부염에서 프로토픽은 치료를 시작한 지 3주 이내에 뚜렷한 증상 호전을 보였고, 가 려움증도 대부분 3일 이내에 없어졌으며 특별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 부작용에 관 한 문제가 끊임없이 언급되고 있는 스테로이드제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국소 도포제로 기대되고 있다.
-항진균활성세균 KL1114로부터 생성되는 분자량 530인 물질(KLMBF-①)은 신규선도 화합 물일 가능성이 높다. 분자구조식이 밝혀지면 곧바로 물질특허출원과 동시에 유기 합성 및 유도체합성을 시도하여 다양한 약제개발 및 생산에 이용될 것이다. 항진균물 질 KLMBF- (분자량 1045, 1058, 1074)도 역시 같은 목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항진균활성물질 중 분자량 3kDa과 5kDa의 폴리펩타이드는 농약용으로는 물론이고 의 약용 항진균제로의 개발에 이용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